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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 신촌마을 삼등분 위기 모면

1994년 국도 개통 때 한번 나뉘고 2011년 또 마을 횡단 철도 계획 / 주민들 5년 노력 교량화 이끌어내

국도 21호선 개통으로 양분된데 이어 또 다시 철로 개설로 삼등분 될 위기에 놓였던 군산시 신관동 신촌마을이 주민들의 지속적 노력과 군산시의 중재로 원형의 모습을 지킬 수 있게 됐다.

 

전체 76가구, 178명이 거주하고 있는 신촌마을은 지난 1994년 국도21호선 도로가 개설되면서 도로의 북측에 34가구, 남측에 42가구로 양분됐으며, 각종 소음·분진 등의 환경피해를 입어왔다.

 

이런 가운데 한국철도시설공단은 또 다시 군장산단 인입철도 건설사업을 추진, 신촌마을을 가로지르는 철도구간을 9.6m의 높이로 성토해 시공할 계획을 세우고 이를 추진했다.

 

설계대로 9.6m 높이의 철로가 생기면 마을 주민들은 북쪽 국도21호 자동차 전용도로와 남쪽 철도로 막혀 기존 마을과 완전히 분리돼 고립되는 실정에 처해지면서 조망권 및 분진과 소음·침수 피해의 위험에 상존하게 된다.

 

이에 주민들은 지난 2011년부터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에 성토구간의 교량화, 환경피해 대책 등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설계 단계부터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확정된 사업이라며 사업변경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하지만 주민들은 군산시에 문제 해결을 위한 중재를 요청, 끊임없이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정부 부처 등에 애로사항을 호소하는 동시에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를 요구해왔다.

 

주민들과 군산시는 최종적으로 올 3월 초 철도노선 성토구간을 교량화로 변경하고 환경피해 대책을 마련해 달라며 국가권익위원회에 집단민원을 제기했다.

 

이후 군산시와 권익위는 수차례의 현장조사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14일 오전 군산시청에서 신촌마을 주민들과 한국철도시설공단, 군산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조정안을 최종 확정했다.

 

권익위에서 조정된 내용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철도노선 중 신촌마을을 관통하는 성토구간(약 150m)을 교량화 △군산시는 성토구간을 교량화하기 위한 타당성 용역비를 확보해 올해 7월말까지 용역을 완료한 후 그 결과를 한국철도시설공단에 통보 하기로 하는 것을 골자로 했다.

 

문동신 군산시장은 “신촌마을 주민 민원이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 신촌마을 주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충분한 소통으로 모든 시정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강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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