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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선제적 계획조선 발주를"

군산조선소 존치 위한 수주공백 해소 여론 / 적합한 선박 배정 건조토록 정치권 나서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존치를 위해서는 정부 주도의 선제적인 계획조선 발주가 뒤따라야 한다는 여론이다.

 

수주절벽 상황속에서 계획조선 발주를 통해 군산조선소에 적합한 선박을 배정받아 건조토록 해야 군산조선소가 문을 닫는 일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계획조선은 정부가 매년 실수요자를 선정, 국내 조선사에서 해당 선박을 건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의 선제적인 계획조선 발주는 최근 부산·울산·창원지역 조선 관련 기관과 단체가 조선산업 위기 극복방안으로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제안은 조선 수주시장이 본격 회복 때까지 수주공백을 메우자는 것으로서 조선산업을 회생시키는데 디딤돌이 될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건조선박의 중고가치 하락 및 저가수주 등으로 중국 조선산업의 한계점 봉착, 2020년 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 강화와 파나마 운하의 확장 개통에 따른 고효율 친환경 신규 선박 수요증가를 고려할 때 3년 이내에 조선산업은 다시 호황을 맞을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정부의 계획조선 물량은 신 파나마 운하개통에 따른 1만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 50척(5조원)과 천연가스 수요증가에 따른 LNG선 17척(3조4000억원 상당) 등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1조 2000억원이 투자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1개의 도크를 가지고 있지만 세계 최대 규모인데다 1650톤의 골리앗 크레인도 한번에 자동차 400대를 들어 올릴 수 있는 최신 설비로서 이를 폐쇄한다는 것은 국가적인 낭비라는 지적이다.

 

더구나 1개의 도크가 전북의 조선산업에 불을 지펴 약 2만명의 생계를 유지케 함으로써 지역경제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국가균형발전에 크게 도움을 주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어 군산조선소가 문을 닫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여론이다.

 

김성윤 조선해양기자재 연구원 전북 본부장은 “현재 국내 많은 해운선사들이 자금부족으로 선박의 발주시기를 늦추는 상황에 있다”고 들고 “군산조선소가 문을 닫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치권이 정부의 계획조선 발주를 유도, 이를 통해 군산조선소에 적합한 선박을 배정받아 건조토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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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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