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지역 기관 오인, 도민 관심에서 소외 / 항만 등 경쟁력 상실, 지역낙후요인 지적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을 ‘전북지방해양수산청’으로 명칭을 변경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사실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이하 군산청)은 도단위 국가기관이지만 명칭에 의해 ‘군산’에 국한된 기관으로 오인됨으로써 도민의 관심에서 소외돼 전북 낙후의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군산청은 현재 군산항의 개발과 운영, 새만금 신항만의 개발은 물론 군산·고창·부안 등 도내 어항의 개발에 나서고 있다.
또한 도내 어업경영체 등록과 어업인 확인서 발급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구시포항·연도항·위도항 등 도내 연안항의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그럼에도 군산청은 ‘군산’이라는 한정된 지역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어 전북도는 물론 도내 지자체의 관심밖에서 벗어나 항만개발 등 각종 업무가 제대로 추진력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군산항의 경우 현재 도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유일한 항만으로서 ‘전북항’인데도 다른 지자체와는 달리 전북도민들의 관심을 제대로 받지 못해 국내 다른 항만에 비해 경쟁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 실제로 인천항, 평택·당진항, 대산항, 목포항 등 서해안권의 다른 항만은 해당 지자체의 지원과 관심속에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군산항은 거의 제자리 걸음으로 위상이 갈수록 추락하고 있다.
지난 10년동안 항만별 물동량추이를 보면 인천항은 21.6%, 평택·당진항은 2.53배, 대산항은 49.1%, 목포항은 2.5배가 각각 증가했다.
반면 군산항은 5.6%가 늘어나는데 그쳐 서해안권에서 꼴찌 항만으로 전락, 위기에 직면했다.
항만관계자들은 “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의 명칭에서도 군산항의 낙후요인을 찾을 수 있다”고 들고 “도민들의 관심속에 항만활성화 등 도내 항만해양발전을 위해서는 ‘전북지방해양수산청’으로 명칭이 변경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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