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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기업 없는 국가식품클러스터

대기업 15곳·민간연구소 10곳 유치 목표
대기업 하림 한 곳뿐, 정부 차원 정책지원 시급

국가식품클러스터를 대표할 앵커기업 유치가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으면서 정부 차원의 정책적 투자유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금껏 대기업은 향토기업인 ‘하림’ 한 곳에 불과해 대기업 유치를 통한 중·소기업의 동반 입주와 협력업체들의 입주를 이끌 국가식품클러스터 활성화 정책이 요구된다.

24일 익산시와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등에 따르면 지금까지 총 63개 기업이 분양계약을 체결해 분양률은 41.1%를 기록하고 있다. 분양계약 체결 3년차가 지나고 있지만 대기업이나 국가식품클러스터를 대표할 앵커기업 유치는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지난 2008년 정부가 세계 식품시장의 성장에 대응하고 식품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농어업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추진됐다. 2010년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및 지원센터 설립의 법적 근거가 식품산업진흥법에 마련됐고, 2012년에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종합계획(마스터플랜)이 수립됐다.

이후 익산시 왕궁면 일원 232만㎡에 식품전용 산업단지를 조성해 식품기업들을 유치하고 있다.

당초 대기업 15곳과 중기업 85곳, 소기업 50곳과 민간 R&D 시설 10곳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이었지만 대기업과 중기업, 민간 연구소 유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금까지 하림을 제외한 대기업의 투자유치는 전무하고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들만이 입주해 있어 활성화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기업유치에 나서고 있는 익산시와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는 대기업을 방문해도 임원과의 면담조차 어려워 투자유치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이렇게 어려움을 겪는 것은 국가식품 전용 산업단지가 갖춰져 있지만 다른 지역의 산업단지나 개별 입지와 비교해 월등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것도 하나의 이유로 꼽힌다.

특히 식품기업들을 위해 마련한 특별법과 조세감면 등 법률안이 아직 통과되지 않았고, 식품클러스터 2단계 추진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육성 의지도 보이지 않아 대기업들의 관심을 이끌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더욱이 수도권 규제완화와 자치단체 차원의 정책자금 지원 한계 등도 대기업 유치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처럼 정부가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육성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이지 않아 활성화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정부 차원의 정책적 투자유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익산시와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 관계자는 “대기업과 민간 연구소 유치를 위해 뛰어다니고 있지만 자치단체와 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가 설명하고 설득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정부 차원의 정책적 접근을 통한 대기업 유치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진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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