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1000명 이상의 질문·건의에 시가 직접 답변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통한 갈등 조정 노력도
익산시가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각종 제도 도입을 통해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시민 1000명 이상이 묻는 질문이나 건의에 대해 익산시가 직접 답변하는 ‘시민청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국민과의 직접 소통 수단 중에 하나로 운영하고 있는 ‘청와대 국민청원’과 같은 것으로 도내에서는 최초 운영이다.
시민청원제도는 주요 시책이나 현안, 제도 개선 등의 사안에 대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시 홈페이지 청원 게시판을 통해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30일간 1000명 이상의 공감을 받은 청원은 20일 내에 공식 답변이 제공된다.
최근에는 SNS 계정을 통한 로그인 방식을 추가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시민청원제도의 문턱을 낮췄다.
다양한 계층이 참여해 시정 전반을 논의하는 ‘공론화위원회’도 운영되고 있다.
위원회는 공공정책을 수립하거나 찬반의견이 상충되는 지역현안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합의점을 도출해 보자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시는 올해 초 ‘공론화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마련해 본격적인 운영에 나서고 있는데 첫 의제로 모현동 우남아파트가 선정돼 해결 방안을 모색 중이다.
위원회는 분야별 전문가를 비롯해 주민 대표 등 15명 이내로 구성돼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시의 자문기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상정된 안건에 대한 최종결정 사항은 시장에게 권고되고, 시 홈페이지를 통해 이를 공개하고 있다.
또한, 시장과 시민들이 직접 대화하며 지역 현안과 주요 민원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시민열린광장이 분야별 100인 원탁회의로 제도화 됐다.
지역의 교육문제와 소상공인 지원, 인구정책, 아동정책 등이 100인 원탁회의를 통해 다양한 의제 발굴 및 공론화 되고 있는 것이다.
이밖에 시정발전 아이디어 공모와 시정 아이디어를 직접 제안하는 시민아카데미 등도 개최돼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이 다양하게 제안되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각종 제도 도입으로 시민들과 더 많이 소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앞으로도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시 정책에 적극 반영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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