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군산시, 시정소식지에 음성변환 프로그램 도입

군산시가 정보 접근 취약계층을 위해 이달부터 시정소식지 ‘열린시정 열린군산’에 음성변환 프로그램을 도입·운영한다.

‘열린시정 열린군산’은 군산시가 매월 무료로 발행(6만부)하는 소식지로, 시민과 출향인 등에게 시정·의정·읍면동·문화·행사 소식 등에 관한 다양한 지역 소식을 전하고 있다.

그러나 고령자나 시각장애인, 결혼이주여성, 외국인 등은 읽기가 힘들어 정보에 소외받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음성변환 프로그램인 ‘보이스 아이(Voice eye)’코드를 도입했다.

QR코드와 유사한 보이스아이 코드는 인쇄물의 텍스트 정보를 작은 정사각형 바코드에 담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도록 한 변환 출력 시스템이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보이스아이 앱을 실행해 소식지 각 페이지 상단에 있는 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페이지에 적힌 글이 음성으로 나온다.

앱은 플레이스토어와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보이스아이’로 검색해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문자 확대가 가능하며, 영어 등 50개국 언어로 번역 기능까지 갖춰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몇 번의 터치만으로 앱을 구동할 수 있어 정보 접근 취약계층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채효 군산시 공보담당관은 “시민이 정보에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앞으로도 적극적 홍보에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환규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정읍서 70대 보행자 음식물 쓰레기 수거 차량에 치여 숨져

장수장수군, 개청 이래 첫 국민권익위 청렴도 ‘1등급’ 달성

정치일반전북자치도, 출연기관 경영평가 대수술…내년 새 기준 적용

정읍정읍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3년 연속 우수기관

정치일반‘완주 수소특화 국가산단’ 예타 통과…전북, 수소경제 선도 기반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