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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상의 “위기의 해운업계 실질적인 지원책 수립해야”

청와대 등에 건의문 전달

군산상공회의소(이하 군산상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 해운업계의 피해가 크다”며 “정부가 실질적인 지원책을 수립해 달라”고 촉구했다.

군산상의는 4일 건의문을 통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OCI 군산공장의 생산규모 축소 등 배후산업단지의 물동량 감소와 함께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군산항의 물동량이 급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로 인해 “군산항에 종사하는 90여개 업체에 소속된 4500여명의 근로자와 500여명의 일용직 근로자의 생계가 위협받는 등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군산상의는 “군산과 중국 석도 간 항로에 여객선을 투입하고 있는 석도국제훼리의 경우 지난 2018년과 지난해 두 대의 신조선을 건조하는데 수 백 억원을 투입한 상황”이라며 “그러나 코로나 19 사태로 여객 운항은 중단되고 화물만 주 2항차만 이루어지다보니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군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의 60% 이상을 처리하는 한중카페리 회사의 물동량의 급감은 결국 하역과 물류업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수많은 근로자를 고용위기로 내몰게 되는 악순환과 경영 악화로 이어져 결국 회사의 존립마저 위태로워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군산상의는 “정부가 긴급경영자금 저금리 대출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으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등 사실상 피해 선사에 대한 지원이 비효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선사가 안정적으로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 산하 유관기관의 보증 대행을 통해 저금리 긴급경영자금 대출과 회사별 지원금액을 상향조정해야 한다”면서 “해운업계의 경영 정상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건의문은 청와대·해양수산부·중소벤쳐기업부·대한상공회의소 코로나19 대책반·지역 국회의원 등에 전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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