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이리신동초 ‘슬기로운 집콕생활 챌린지’ 눈길

코로나19 상황 속 비대면 학부모공동체 프로그램 기획·추진
우리 가족만의 집콕생활 소개하기, 우리 가족 독서하기 등

가족이 함께 독서를 하고 한줄평을 남기는 ‘우리 가족 독서하기’
가족이 함께 독서를 하고 한줄평을 남기는 ‘우리 가족 독서하기’

“장수탕 선녀님은 냉탕에서 노는 법을 많이 알고 계신다. 나도 냉탕에서 놀다가 선녀님을 만나보고 싶다.”

가족이 함께 독서를 하고 한줄평을 남기는 ‘우리 가족 독서하기’에 참여한 익산지역 한 가족이 ‘장수탕 선녀님’이란 책을 읽고 남긴 한줄평이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슬기로운 집콕생활 챌린지’를 통해 방역수칙을 지키며 반복되는 답답한 일상에 지혜롭게 대처하는 방안을 공유하며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 있는 학교가 있어 눈길을 끈다.

이리신동초등학교(교장 김현숙)가 바로 그 주인공.

신동초 학부모회(회장 진수현)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해 기존에 학부모회에서 주관·기획했던 학부모공동체 프로그램을 비대면 프로그램인 ‘슬기로운 집콕생활 챌린지’로 대체해 올해 하반기부터 진행했다.

이 챌린지는 보드게임이나 요리, 식물 심기, 홈 트레이닝 등 가족이 집안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활동계획을 세워 진행하고 인증샷을 남기는 ‘우리 가족만의 집콕생활 소개하기’, 가족이 함께 독서를 하고 한줄평을 남기는 ‘우리 가족 독서하기’, 우리 고장의 산을 가족과 함께 등반한 후 정상에서 인증샷을 남기는 ‘우리 가족 등산하기’ 등으로 구성됐다.

가족이 집안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활동계획(요리)을 세워 진행하고 인증샷을 남기는 ‘우리 가족만의 집콕생활 소개하기’
가족이 집안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활동계획(요리)을 세워 진행하고 인증샷을 남기는 ‘우리 가족만의 집콕생활 소개하기’

당초 학부모회는 학부모 동아리 활동과 온가족 독서 골든벨 프로그램 등을 진행해 왔다.

그중 독서 골든벨은 각 가정의 호응도가 매우 높아 올해 예산을 대폭 증액해 보다 많은 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하지만 올해 코로나19라는 복병을 만났다.

학부모회는 수차례 논의 끝에 올해 독서 골든벨은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 대신 슬기로운 집콕생활 챌린지를 추진키로 했다.

집단 활동이 제한되는 상황에 지혜롭게 대처하기 위해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무엇일까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이다.

이후 각 학급과 학부모 임원을 통해 챌린지 진행 결정이 각 가정에 안내됐고, 올해 하반기에만 총 25개 가정이 참여해 코로나19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는 나름의 방법을 선보였다.

진수현 회장은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각 가정은 물론 학교 구성원 모두가 소통하며 행복해지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기 위해 여러 고민을 해왔고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슬기로운 집콕생활 챌린지가 코로나19 상황을 이겨내는데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리신동초등학교 학부모공동체는 ‘함께 성장하는 신동아띠(아띠는 친한 친구라는 순우리말)’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학부모 독서·캘리그래피 동아리, 온가족 독서 골든벨, 우리가족 캠프, 학부모 협의회 운영 및 사업 평가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 왔다.

학교의 구성원인 학부모들이 주체적으로 나서 온 가족 참여 활동을 촉진하고, 부모·자녀간 관계 개선은 물론 공동체 체험을 통해 소통하며 행복한 청소년상과 건강한 가정·사회를 만들어 나간다는 취지다.

송승욱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군산새만금 글로벌 K-씨푸드, 전북 수산업 다시 살린다

스포츠일반테니스 ‘샛별’ 전일중 김서현, 2025 ITF 월드주니어테니스대회 4강 진출

오피니언[사설] 진안고원산림치유원,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오피니언[사설] 자치단체 장애인 의무고용 시범 보여라

오피니언활동적 노년(액티브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