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보도자료

민선 8기 정헌율 호, 시민배심원제로 민관 협치 구현

17일 공약 평가 시민배심원단 40명 위촉 및 1차 회의 개최

image
17일 익산시 민선 8기 공약 평가 시민배심원단으로 위촉된 시민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익산시 

익산시가 민선 8기 공약 추진 전 과정에 참여하는 시민배심원제를 통해 민관 협치를 구현한다.

17일 시는 민선 8기 공약 평가 시민배심원단 40명을 위촉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시민배심원제는 시민들이 직접 민선 8기 공약 실천계획의 수립·이행과 평가 등 전 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는 제도다.

시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민배심원단을 모집하기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의뢰해 무작위 전화자동응답시스템(ARS)과 전화 면접을 거쳐 성별·연령·거주 지역 등을 고려해 40명을 최종 선정했다.

이날 회의는 정헌율 시장의 위촉장 수여식에 이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시민배심원제 교육, 분임 구성, 안건 선정 순으로 진행됐다.

시민배심원단은 오는 31일과 다음달 14일 두 차례 추가 회의를 통해 민선 8기 공약 실천계획에 대한 권고안을 마련해 시에 전달할 예정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시민배심원제는 시민의 대표로서 시민의 뜻을 전달한다는 의미도 있지만, 공약사업에 대한 이해와 공감도를 높여 시정의 동반자와 관찰자로 성장하는 자리이기도 하다”며 “시는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조정된 공약사업을 철저히 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승욱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정읍서 70대 보행자 음식물 쓰레기 수거 차량에 치여 숨져

장수장수군, 개청 이래 첫 국민권익위 청렴도 ‘1등급’ 달성

정치일반전북자치도, 출연기관 경영평가 대수술…내년 새 기준 적용

정읍정읍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3년 연속 우수기관

정치일반‘완주 수소특화 국가산단’ 예타 통과…전북, 수소경제 선도 기반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