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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완주군-정치권, 수소특화국가산단 유치 3각 공조 나서

전북, 세계 최초 수소트럭·국내 유일 수소버스 생산지역
국토교통부, 2월 중순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 발표 계획

수소산업도시 메카를 향한 완주군의 꿈은 이뤄질 것인가. 정부의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 지역 발표가 임박하면서 완주군과 전라북도, 그리고 전북 정치권이 적극 행보에 나섰다.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유희태 완주군수, 그리고 안호영 국회의원은 26일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의장과 박홍근 원내대표, 국회 김민기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등을 릴레이 방문, 전북의 최대 현안이 된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완주군에 조성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요청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말쯤 신규 국가산단 평가위원회와 국토연구원의 종합평가 등을 종합해 검토한 후 2월 중순 쯤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를 선정 발표할 계획이다.

이날 김관영 지사와 유희태 군수 등은 "전북 완주군은 세계 최초의 수소트럭 상용화와 국내 유일의 수소버스 생산 지역이고, 탄소복합소재를 활용한 대용량 수소 저장용기 산업의 중심지"라는 사실을 부각시키며 "국내에서 수소경제의 미래가 가장 밝은 지역인 완주군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조성돼야 한다”고 국회 차원의 도움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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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관영 도지사와 유희태 군수 등이 26일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을 만나 수소특화국가산단 조성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사진=완주군

김 지사 등은 “수소경제 기반이 잘 갖춰진 전북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해 국내 수소 전문기업을 담아낼 경우 국가 경쟁력 강화는 물론 국정 제1 과제인 지역 균형발전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며 “가뜩이나 국내외 경기침체로 어려움에 처한 전북에 새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 적극 지원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전북은 수소상용차를 생산하는 현대차 공장을 비롯한 수소기업이 집단화되어 있고, KIST 전북분원과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 등 여러 연구·지원기관도 운집해 있다”며 “정부도 이런 경쟁력을 인정해 ‘균형발전 전북공약’에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을 명시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국회 안호영 의원도 “전북 완주군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지정되어 전주시의 탄소산업과 연계할 경우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낙후 전북의 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국가 불균형 성장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완주군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군수는 특히 “완주군은 ‘한강의 기적’을 뛰어넘는 대도약의 모멘텀을 만들기 위해 ‘만경강 기적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며 “작년 말에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를 착공하고, ‘연료전지 원 스톱 인증체계’도 구축하는 등 수소경제 핵심 인프라를 갖춰가고 있는 만큼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반드시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강력히 건의했다.

유 군수는 “완주군은 2100년 전 한반도 철기문화의 여명을 열었던 지역이다.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완주군에 조성되면 미래 100년 먹거리 산업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현대차 전주공장이 인접한 봉동읍 일원에 165만㎡ 규모의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국내 수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한편 전북도와 완주군은 봉동읍 일원에 국비 등 6270억 원의 예산을 들여 165만㎡(50만평) 규모의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해 수소 전문기업을 집적화하고 친환경 수소산단 혁신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김재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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