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월 대비 매출 31.6% 증가…입점 농가도 1009곳으로 늘어
새 운영업체, 풍부한 경험 기반 역량 발휘…운영 부실 우려 불식
익산시 마을전자상거래가 지역 농가의 버팀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생산은 농민이, 판매는 익산시가’라는 슬로건 아래 제값 받는 농산물 판매로 농가 소득 증대에 효자 노릇을 하며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는 것.
특히 올해 초부터 새로 운영을 맡은 업체가 나름의 역량을 발휘하며 운영 부실 우려를 불식했다는 평가다.
2일 시에 따르면 4월 말 기준 원예 농산물 매출이 10억 원을 돌파했다.
이는 전년 동월 매출액 7억 6000만 원 대비 31.6% 가량 증가한 수치로, 공격적 마케팅의 효과다.
특히 다년간 쇼핑몰 대행 운영과 라이브 방송 등 농·특산물 분야 온라인 마케팅 경험이 풍부한 대행사를 선정한 것과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 및 주력 상품 프로모션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부터 토마토 가격 폭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을 돕기 위해 주 1회 이상 기획전을 추진해 약 5500만 원의 판매 실적을 올리며 농가 소득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는 게 대표적인 사례다.
온라인 시장 판로 확대로 입점 농가 수도 가파르게 증가했다.
지난 2021년 611농가였던 입점 농가는 지난해 904농가로 증가했으며, 올해는 4월 말 기준 1000농가를 돌파해 현재 1009농가가 입점한 상태다.
1000번째 입점 농가는 망성면 청년창업농으로, 시는 택배비 지원과 맞춤형 프로모션 추진 등을 통해 성공적인 영농 정착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다 많은 농가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농가 입점 확대와 올해 판매액 40억 원 목표 달성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시는 앞으로 기존 오픈마켓(네이버, 지마켓, 옥션, 11번가) 외에 추가로 판매처를 확대하고 우체국 쇼핑, 라이브 방송 추진 등 다방면으로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립·추진할 예정이다.
또 미입점 300여 농가 대상 타깃 홍보, 전통시장 방문을 통한 소농·고령농 발굴, 전화·인터넷 등 매체를 통한 취약농 발굴 등에도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마을전자상거래를 통해 소농·영세농·고령농이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 없이 농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익산시의 우수한 농산물을 널리 알려 생산자와 소비자를 이어 주고 농촌과 도시가 상생하는 사업이 되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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