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자체기사

백제여인의 애틋한 사랑⋯'제34회 정읍사문화제' 28~29일

image
제34회 정읍사문화제 홍보포스터

정읍시(시장 이학수)가 주최하고 (사)정읍사문화제제전위원회(위원장 조택수)가 주관하는 ‘제34회 정읍사문화제’가 오는 28일부터 29일까지 정읍사공원 일원에서 펼쳐진다.

정읍사문화제는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백제가요인 ‘정읍사’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보존하고, 정읍사 여인의 아름다운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축제이다.

첫날 행사는 정읍사 여인을 추모하고 부부애와 가족사랑의 의미를 되새기는 '채수의례'와 '정읍사 여인제례' 등을 시작으로 막을 올린다.

채수의례는 정읍사 서사의 배경인 정해마을에서 맑은 샘물을 긷는 의식이다. 여인제례는 지아비를 기다리다 망부석이 돼버린 정읍사 여인의 마음을 달래는 제사 형태의 의례다.

이후 시립예술단의 공연과 기념식, 축하공연이 이어지고 불꽃놀이와 정읍사퍼포먼스가 펼쳐지는 ‘러브판타지쇼’가 진행된다. 

기념식은 '제29회 정읍시민의 날' 기념식을 병행하여 2023 정읍시민의 장 수상자와 부도여인상 시상식도 진행된다.

제전위원회에 따르면 문화제의 주제인 ‘천년의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정읍사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해 공간을 구성했다.

설화를 토대로 한 망부상이 공원을 지키고 있고, 정읍사 이야기 벽, 사모정, 사랑의 계단 등이 조성돼 있어 가족과 연인이 특별한 추억을 쌓기에 좋다.

이튿날은 국내 최장수 인기 예능프로그램인 'KBS 전국노래자랑' 녹화가 진행된다. 예심을 통과한 15개 팀이 노래실력과 장기를 선보이며 인기가수 조항조, 김혜연, 박현빈, 트윈걸스 등도 출연해 흥겨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 신인가수들의 등용문인 '정읍사가요제'가 진행되며 박상철, 김태연 등 인기가수들이 출연한다.

축제장 일원에는 농특산물 간식 먹거리 부스가 운영되고 각종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임장훈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문화일반전북과 각별…황석영 소설가 ‘금관문화훈장’ 영예

사건·사고김제서 작업 중이던 트랙터에 불⋯인명 피해 없어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오지마"…군산대 교직원 58% 이전 반대

정치일반울산 발전소 붕괴 매몰자 1명 사망…다른 1명 사망 추정

사건·사고고창서 70대 이장 가격한 50대 주민 긴급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