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 표류하던 금란도의 밑그림이 앞으로 어떻게 그려질지 주목되고 있다.
금란도 개발 방향이 올 연말이면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기 때문이다.
1일 군산시 등에 따르면 해수부가 군산항 금란도·장항항 어항부두 재개발 방향 설정을 위한 기본구상 수립 용역이 발주된 가운데 올 연말쯤 최종 보고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당초 지난 6월 최종 용역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됐지만, 6개월 정도 연장된 상태다.
이에 앞선 지난 2020년 12월 해양수산부는 금란도 투기장과 장항항 어항부두를 연계 개발하기 위해 전라북도‧충청남도‧군산시‧서천군과 함께 ‘군산·서천 지역상생협력 기본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후속 조치로 금란도를 ‘제3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2021~2030)’에 반영한 후 항만재개발 사업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전략수립 용역비 명목으로 국비 5억원을 확보, 용역을 발주했다.
이번 용역은 군산항 금란도 및 장항항 (구)어항부지를 연계한 항만 재개발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휴양형 관광지 △복합형 친환경 공원 △체험형 테마파크 등 3가지 개발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년 상반기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다만 사업 규모가 1조원이 넘어서는 대형 사업임을 감안하면, 재원 조달 및 민간사업자 확보가 최대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 속에 자칫 민자 유치가 차질을 빚을 경우 사업이 또 다시 장기화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군산시의회 주요 업무보고 자리에서 일부 시의원들은 금란도 사업 지연과 관련, (금란도) 토지를 매입해 군산시 시유화하는 것도 원활한 민자유치 등을 위한 전략일 수 있다면서 사업의 구체화와 함께 실질적인 사업시행을 견인해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내달 용역 최종 보고회를 통해 어느 정도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서천군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군산항·장항항 항만재개발 사업을 지역상생 모범사례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군산과 충남 서천 사이 금강하구에 있는 금란도는 1970년대부터 군산 내항 항로에 쌓인 토사를 퍼내 만든 인공섬으로 ‘황금알을 낳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서울 여의도 면적(87만 평)의 70% 정도인 61만 평 규모로, 2000년부터 개발 논의가 있었지만 두 자치단체 간의 이견 등으로 20년 넘게 방치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군산·서천 간에 상생협력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금란도 개발에도 탄력이 붙었으며, 향후 이 사업을 통해 양 지역 발전 및 경제 활성화 등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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