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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매일 1만명 찾는 전주역, 제대로 개선하려면 편의시설 초점을"

이보순 전주시의원, 역사개선사업 관련 주차장 확충 필요성 지적
2025년까지 선상형태로 신축 역사 짓고 지상 주차장 401면 조성
"역 찾는 시민엔 충분한 주차공간, 관광객엔 첫 관문·휴식공간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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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순 의원. 사진제공=전주시의회

오는 2025년까지 추진되는 전주역사 개선사업과 관련해 현재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함께 향후 개선된 역사를 이용하는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편의시설을 더욱 확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3일 열린 시 대중교통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이보순(비례대표) 의원은 "전주역 하루 이용객은 1만 명에 달하고, 전주는 천만관광도시가 됐지만 '도시의 첫 관문'인 전주역 내 이용객 편의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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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역사 개선사업 조감도. 사진제공=전주시

전주역사 개선사업은 기존 역사 뒤편에 선상역사 형태로 신축 역사를 짓는 방식으로 진행중인데, 이는 국내 최초로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선정된 디자인이다.

지하 1층~지상 3층에 건물면적 1만1210 규모로 건립 예정으로, 완공땐 역사 규모가 4배 이상 확장되지만 450억원 중 순수 건물 증축에 370억원 정도만 소요되고 나머지는 주변 인프라 조성에 소요되는 예산이어서 인건비와 자재비 인상요인 등을 감안한다면 역 수요와 시민들의 기대에 못 미친다는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15년 정읍역의 경우 예산 385억원을 들여 지어졌고, 2014년 익산역에는 274억원이 소요됐다. 다른 지역의 경우 오송역(2010년, 2200억 원), 송정역(2015년, 431억 원), 천안아산역(2004년, 644억 원) 등의 예산이 투입됐다.

이 때문에 열차를 이용하기 위해 역을 찾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주차하고, 전주를 방문한 관광객들이 도시의 첫 인상을 긍정적으로 간직하고 온전히 휴식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 확충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 의원은 "전주시가 450억 원이라는 막대한 사업비를 가지고도 역사 주차장 조성 등 편의시설 확충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역사개선사업 이전부터 전주역 일대 주차난이 심했는데 역사 후면 부지를 제때 활용하지 못했고, 임시주차장 진입로 조성도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시에 따르면 당초 역사 전면 주차장 228면을 계획했는데, 국가철도공간 측에서 나서서 역사 후면에 임시주차장 173면을 추가 확보해, 총 401면을 조성키로 했다. 

협약에 따르면 철도공단은 역사 증축을, 코레일은 주차시설을, 전주시는 교통체계 개선을 맡도록 돼있다.

지은지 40년 이상 지나면서 노후된 전주역사를 대대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 또한 시민과 이용객의 편의에 방점을 찍었고, 그 선상에 '주차공간 확보'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이 과정에서 지하주차장을 조성하는 대신 사업비를 아껴 지상으로 주차공간을 확충, 코레일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날로 늘어나는 철도수요에 대응하겠다는 게 시의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KTX와 SRT 운영 등으로 전주역을 이용하는 수요가 날로 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시에서도 증가하는 철도수송물량에 대비하고 있다"며 "주차공간뿐만 아니라 역사내 상업매장과 휴식공간을 충분히 조성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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