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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군산 로컬푸드 직매장 성장 “눈에 띄네”

현재 5곳 운영⋯지난 2014년 첫 시작 이후 8배 가까이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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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지역 로컬푸드가 지난 10년 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주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사진제공=군산시

군산시가 지역 농산물의 특수성과 우수성을 담아내기 위해 적극 육성·지원하고 있는 군산 로컬푸드가 지난 10년 동안 괄목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시는 군산 로컬푸드의 경쟁력 제고 및 농가 수익 극대화를  위해 이제는 지역을 넘어 ‘로컬푸드의 글로컬푸드화’ 전략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실천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글로컬(Glocal)이란 글로벌(Global)과 로컬(Local)의 합성어로 지역의 특성을 살린 세계화를 뜻하며, 궁극적으로 군산지역 로컬푸드의 세계 진출을 통한 판로개척을 의미한다.

군산지역은 중소농가 출하자에게 가계 소득 증대를, 소비자에게는 신선하고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을 위해 지난 2014년 옥산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을 시작으로 올해 문을 연 군산로컬푸드복합센터까지 현재 총 5개의 직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로컬푸드직매장을 선보인 첫해 212농가, 연 매출 14억 7000만 원을 기록했고, 올해 9월말 기준 835농가, 연 매출 84억 6000만 원의 성과를 올리며 지난 10년간 군산 로컬푸드는 8배 가까이 성장했다.     

시는 그동안 로컬푸드 출하자 교육, 출하 사전 및 유통단계 잔류농약 검사 지원 등으로 농산물의 신선도와 안전성을 확보했다.

여기에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계한 현장 체험활동으로 소비자가 직접 로컬푸드를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해 로컬푸드 신뢰성을 높여왔다.

무엇보다 우수 품질을 자랑하는 군산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새들군산’은 현재 군산시의 57개 업체가 승인받아 사용하고 있으며, 각종 지원에 힘입어 우수 농특산물로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시는 각종 농특산물 박람회나 판매 행사의 부스비와 참가비를 지원하는 등 군산의 우수 농산물을 각 지역에 선보일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강임준 시장은 “‘군산 로컬푸드의 글로컬푸드화’를 위해 내년에는 수출 교육을 한층 더 강화하고, 바이어 초청 만남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며 “수출 농산물 성분검사비 지원사업 등 새로운 사업을 추가로 진행해 군산 로컬푸드를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환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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