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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억 원 때문에…대중국 전자상거래 거점항만 도약 ‘발목’

군산 통관장 개장 후 특송화물 처리 건수 730만 건 달해
1일 3만 5,000연 건 적치 현상 발생…엑스레이 부족 탓
현재 3대 운영 중…기재부 예산 반영 통해 3대 추가 필요
업계 “심각한 적치 현상에 중국 특송화물 유치 차질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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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 특송화물 통관장에서 전자상거래 물품을 검수하고 있다./사진=전북일보 DB

해외 직접구매 상품(전자상거래)을 통관 처리하는 군산 특송화물 통관장(이하 군산 통관장) 내 엑스레이(화물 검사 장비) 추가 설치를 위한 예산 반영이 시급하다. 

군산 통관장 내 엑스레이 부족으로 특송화물의 처리가 늦어지면서 회물이 평택·인천 등으로 옮겨지는 상황이 발생, 군산항을 특송화물 환적항만으로 확장한다는 계획 등 대중국 전자상거래 거점 항만으로 도약에 발목을 잡고 있어서다. 

지난해 2월 개장한 군산 통관장은 엑스레이 3대와 동시구현시스템(화물 정보를 화면에 동시에 구현하는 판독 시스템) 3대, 컨베이어 벨트 3대의 통관 시설을 갖췄으며, 운영 실적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반입 물품도 증가하고 있지만, 엑스레이 부족으로 통관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는 점이다.

군산세관에 따르면 군산항을 통한 특송화물 반입량은 2023년 160만 건에 불과했지만, 통관장이 문을 연 지난해 엑스레이 1대당 1만 2,000건, 총 730만 건(전년 대비 330% 이상 증가)을 통관 처리했다. 

그러나 엑스레이 부족에 따른 통관 대기시간 증가로 1일 3만 5,000연 건의 적치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적치는 계속 누적되고 있다. 

더욱이 전자상거래 물품 등 특송화물 점유를 위해 군산은 평택·인천과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데, 중국에서 군산 통관장의 처리 현황을 지켜보다 통관이 지연되면 물량을 평택·인천 등으로 변경하기 때문에 지역 업체들은 물류비용 증가 등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관세청은 엑스레이 6대(현재 3대)를 운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된 만큼, 기획재정부에 관련 예산(약 9억 원)을 요청했지만 제동이 걸린 것으로 알려졌다. 

군산항 물류협회 관계자는 “한국·중국 간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중국에서 군산항으로 들어오는 특송화물은 증가하는데 적기 통관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관세청은 엑스레이 추가 설치 필요성을 기재부에 전하며 예산 반영을 요구했지만, 우선순위에서 밀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엑스레이 3대를 늘리면 더 많은 물건을 들여올 수 있어, 급증하는 국제 전자상거래 시장 선점이 가능하다”고 예산 확보 필요성에 대해 호소했다. 

한편, 특송장은 엑스레이 검색기 검사를 통해 전자상거래 물품 등을 빠르게 취급하는 통관 시설이며, 특송화물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특송 업체가 국내로 반입하는 물품 중 관할 세관장이 별도로 정한 지정장치장에서 통관하는 소형·소액물품을 말한다. 

문정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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