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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간 멈췄던 '전주역세권 개발사업' 본궤도

우아동·호성동 등 임대주택 포함 7834세대 주거단지 조성
민선7기 사업 중단, 민선8기 논의 재개⋯정동영 의원 중재
LH 올해 국토부 지구계획 신청, 2027년 보상·2034년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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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영 국회의원이 8일 전주역세권 개발사업 주민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동영 의원실

"전주역세권 개발사업이 2018년부터 추진됐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시작도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속도감 있게, 책임감 있게 추진해 주십시오." (주민설명회 참석 주민)

장기간 답보 상태에 있던 전주역세권 개발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정동영 국회의원(전주시병)의 중재로 전주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교통 개선 대책에 합의하면서다.

전주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8일 전주 우아1동 주민센터에서 전주역세권 개발사업 주민설명회를 열고 사업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 등을 공유했다.

전주역세권 개발사업은 전주역 뒤편 우아동, 호성동 일대 106㎡ 부지에 임대 5558세대, 분양 2130세대, 단독 146세대 등 모두 7834세대 규모의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이다. 국토교통부가 2018년 12월 전주역세권을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로 지정하며 시작됐다. 그러나 민선 7기 전주시의 반대로 중단됐다. 2021년 LH 직원 땅 투기 사태까지 겹치며 부침을 겪었다.

민선 8기 전주시가 들어서며 LH와의 협의를 재개했으나 교통 개선 대책을 두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며 표류했다. 그러던 중 정동영 의원이 중재자로 나서며 협의의 물꼬를 텄다.

이와 관련해 전주시와 LH는 △초포다리로 2차로→4차로 확장(1.8㎞) △전진로 4→6차로 확장(0.6㎞) △동부대로변 진입로 2차로→4차로 확장(2곳 0.4㎞)을 LH가 전액 부담하는 데 합의했다.

또 동부대로 지하차도 개설에 대한 LH의 분담 비율도 27%에서 40%까지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LH는 올해 말 국토교통부에 이 같은 교통 개선 대책이 포함된 지구계획 보완 신청을 할 계획이다. 지구계획 신청부터 승인까지는 통상적으로 1년이 소요된다. 절차대로 지구계획 승인이 완료될 경우 2027년부터는 토지 보상 절차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LH는 2028년 착공, 2034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동영 의원은 "멈춰 선 전주역세권 시계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며 "전주역세권 개발사업은 전주의 미래 10년, 100년을 결정할 중요한 성장 축이다. 그동안 시간을 많이 지체한 만큼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앞장서서 챙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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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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