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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안] 운장산 휴양림 관리허술 피서객 불끈

서부지방산림청 무주 국유림관리소가 개장해 운영하고 있는 진안 운장산 자연휴양림의 관리가 허술한데다 시설이 극히 불편해 피서객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서부지방산림청은 진안군 정천면 갈룡리 갈거계곡 1천9백여㏊를 개발, 1일 수용인원 6백명규모의 휴양림을 지난 6월말부터 유료 개장, 여름 피서객을 받고 있다.

 

휴양림 내에는 산림문화 휴양관에 7-16평의 12개실, 7-14평의 개별동 산막 숙박시설과 숲속수련장, 야영장 등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관리시스템과 기본적인 편익시설등 필요시설이 거의 갖춰지지 않은데다 주변정리도 끝나기 전에 개장, 공공기관이 돈벌이에만 급급하다는 피서객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특히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안내방송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데다 9개소에 달하는 개별 숙박동과 관리사무소를 상호 연결하는 인터폰 등 통신시설이 설치되지 않아 숙소이용객들이 불안하고 불편한 밤을 보내고 있다.

 

또 휴양림내에 생필품 가게가 없는 것은 고사하고 객실마다 5인이하의 침구류만 비치돼 10여명씩 숙박하는 대부분의 이용객들이 ‘여인숙’만도 못한 새우잠을 자기 일쑤라는 것.

 

이와함께 청정 산책로를 홍보하면서도 산책로에 가로등이 없어 실망을 안겨주고 있으며 취사장과 화장실등 편의시설이 턱없이 부족한데다 계곡으로 진입할 소로길조차 없어 큰 불편을 안겨주고 있다.

 

진입로 폭은 차량교차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협소하고 주변 정비가 안돼 낙석과 산림훼손 우려가 높을뿐 아니라 숙박지 주변에 땅벌이 날아다니는등 위협적인 요소도 많다고 이용객들은 주장하고 있다.

 

이달 초 이곳을 찾은 김모씨(33. 전주시 인후동)는 “관리소와의 연락시설이 없어 숙박지 열쇠를 가지러 관리소까지 먼거리를 걸어서 오락가락한 것은 고사하고 저녁 9시께 10여분간 정전사태가 벌어져 일행이 참을수 없는 불안에 떨었는데 여기에 직원들의 불친절도 한몫, 기분을 잡쳤다”면서 “월말에 한번씩 실시하는 예약시스템도 이용객의 편의를 무시한 관리편의주의로 애로를 겪는 사람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또 “숙박지의 오수정화처리관에서 나오는 물이 계곡 상류에 직접 흐르게 설계돼 그야말로 똥물에서 피서하라는 휴양림측의 처사가 너무 한심스러웠다”면서 “이용요금은 전국 최고수준의 비싼 요금을 받으면서도 관리인원이 턱없이 부족, 피서객들의 계곡 취사가 예사롭게 이뤄지는데도 방치되고 있다”고 불만을 털어놓았다.

 

한편 이용객들의 불만에 대해 관리소측은 “예산문제로 개장과 관련한 준비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면서 “부족시설에 대해 면밀히 검토,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대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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