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를 자랑하는 임실고추의 명품육성을 위해 과학적인 품질개선과 유명브랜드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또 이를 통해 농가의 소득증대는 물론 지역에 대한 이미지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어서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임실고추는 그동안 농협중앙회가 주최한 전국 농산물 품평회에서 수차례 대상과 금상 등을 휩쓸었으나 지명도나 인지도 면에서 그다지 큰 호평을 얻지 못했다는 것.
이는 농가를 비롯한 행정기관·일반단체 등이 임실고추 우수성을 홍보하는 활동과 지원이 미약한데다 관심도마저 적어 지역상품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전국의 농산물 시장에서도 품질면에서 타지역 고추보다 월등하나 상품성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아 많은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농가와 고추판매상들의 경우도 재정형편이 열악한 상태여서 자체적인 홍보판매 활동은 엄두도 못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때문에 임실군은 지난 22일 농협중앙회 임실지부와 회원농협 관계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임실고추 브랜드개발 설명회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임실고추가 지자체 단일브랜드로 개발하자는데 의견을 모았고 2천만원의 예산을 편성, 여론수렴과 설명회 등을 거쳐 올 연말까지 홍보계획과 상품화를 위한 최종안을 확정키로 했다.
이와관련 서울 강서구에서 임실고추를 대량으로 판매하고 있는 임동선씨(49)는“고추의 품질이 뛰어난 탓에 타지역 고추보다 높은 값을 받아야 하나 홍보를 비롯한 근거자료가 부족해 큰 손해를 보고 있다”고 아쉬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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