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이치백의 一日五話] 항일 민간지 ‘대한매일’ 창간

《7월 18일》

 

①백제 패망

 

백제가 라 당 연합군에 패망한 것은 660년의 오늘이었다. 백제는 BC 18(계묘)년에 온조왕이 건국, 31대 의자왕 20년에 이르기까지 역세 31왕, 678년이었다. 판도는 지금의 수도권을 비롯, 충청·전라도에 미쳤으나 도읍을 공주·부여 등 남쪽으로 옮기면서 줄어들었다.

 

②대한매일 창간

 

구한말, 1904년의 오늘, 항일 민간지 ‘대한매일’신문이 창간되었다. 영국인 베델을 내세우고 실지로는 총무에 양기탁, 주필에는 박은식을 앉혔고 신채호, 안창호도 참여했다. 영문 판까지 발행한 이 신문은 전북도내엔 전주, 군간, 태인, 고부, 부안, 정읍 등에 지국을 두었다.

 

③미국 남북전쟁 발발

 

미국에서 노예문제로 남북간에 벌어진 남북전쟁이 일어난 것은 1861년의 오늘이었다. 당시 민주당이 강한 남부에서 이를 반대하고 합중국에서 이탈하려 하자 링컨 대통령은 통일을 위해 5년간의 전쟁 끝에 1865년 마침내 승리를 거두고 노예를 해방시켰다.

 

④스페인에서 군 반란

 

1936년의 오늘, 스페인에서 내란이 일어났다. 지도자는 44세의 육군중령 프랑코, 원인은 이해 2월의 총선에서 좌익정당들이 인민전선을 결성, 우익은 대패했다. 당시 독일·이탈리아는 프랑크를 지원했다. 내란은 1939년에 끝이 났다.

 

⑤스모그 공해 제1호

 

1970년의 오늘, 일본 동경의 한 고등학교에서 소프트 볼 경기를 하던 40여명의 여학생이 돌연 쓸어졌다. 그들은 숨이 막힐 뿐만 아니라, 눈과 목, 두통을 호소하여 결국 구급차로 병원으로 실려 갔다. 이는 새로 나타난 공해의 광학 스모그의 제1호로,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원인이었음이 밝혀졌다.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고창서 70대 이장 가격 60대 주민 긴급체포

군산새만금 글로벌 K-씨푸드, 전북 수산업 다시 살린다

스포츠일반테니스 ‘샛별’ 전일중 김서현, 2025 ITF 월드주니어테니스대회 4강 진출

오피니언[사설] 진안고원산림치유원,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오피니언[사설] 자치단체 장애인 의무고용 시범 보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