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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대] 전주혁신도시와 김제 중간 KTX역 신설을

전북 미래를 생각하는 시민

전북지역 고속전철역 건설은 주지하다시피 전북 미래가 걸린 중요한 문제이다. 고속전철역 건설은 어차피 수십년 미래를 보고 접근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소지역주의에 매몰되고 정확한 이해없이 감정적인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어 안타깝다.

 

현재 익산 KTX역 이전은 의원겱쳄?등이 지역 유권자의 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이전 결론을 내리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전북 미래를 위해서 도내 유일한 공항 대체수단인 KTX역이 전주 군산 김제 완주 등 더 많은 지역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건설돼야한다.

 

현재 익산역 자리를 계속해서 KTX 정차역으로 사용하게 되면 연계수단과 접근성 등의 문제가 대두된다. 새로운 KTX역 신설이냐와 익산 KTX역 접근성 문제를 가지고 비용을 고려하게 될 것이다. 결국 새로운 KTX역을 건설해야만 하는 당위성이 도출된다. 따라서 가장 합리적인 위치에 건설돼야 할 것이다.

 

필자는 익산역은 그대로 놔두고 전주 혁신도시와 김제 중간에 가칭 ‘김제 KTX역’을 신설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현실적으로 정차역이 너무 많다는 문제를 내포하지만 전북 미래세대를 위해 KTX신설노선을 건설할 때 지금은 불가능하더라도 예비로 정차역을 건설할 수 있도록 노선을 전주-김제 중간에 연결시키자는 것이다.

 

즉 KTX-익산역-KTX김제역(전주혁신도시와 김제 중간)-KTX정읍역으로 연결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 노선은 정차역이 하나 더 늘게 되어 시간을 더 소비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이 문제는 KTX익산역 또는 KTX 정읍역과의 교차 정차로 해결할 수 있다. 다시말해 KTX김제역에 정차하는 열차편은 익산역이나 정읍KTX역중 하나만 통과하도록 하는 것이다. 물론 KTX익산역과 KTX정읍역에 정차하는 열차편은 KTX김제역을 그냥 통과하도록 하면 된다. 결국 KTX정차역은 3개지만 현재 방안처럼 2개의 역에서만 정차를 하게 된다.

 

KTX역을 하나 더 건설하기 때문에 비용문제가 대두되겠지만 전북의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이는 김제시, 완주군, 전주시 등의 적극적인 찬성과 익산시의 반대없이 추진할 수 있다. 또한 장차 건설될 공항 및 혁신도시 연계 등을 고려할 때 오히려 익산시의 반대를 무릅쓰고 익산역을 옮기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전북 미래를 생각하는 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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