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1년 마르코니 무선통신 성공
◆ 12월 12일
① 유엔서 대한민국 승인
1948년 12월 12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한 제3차 유엔총회에서는 한반도에 있어서의 대한민국만이 유일한 나라라고 승인했다. 1945년 8·15 광복 후, 우리나라는 통일정부를 세우려 했지만 국토가 38도선으로 남북으로 분단돼 이루지 못하고 있다.
② 다소의 잡음은 있었지만 …
이탈리아의 전기공학자 마르코니는 1901년 조그마한 실험실에서 레시바를 귀에 걸고 대기하고 있었다. 이윽고 12시 30분, 그의 귀에는 다소의 잡음은 있었지만 송신음이 확실하게 들렸다. 마침내 대서양 사이의 무선통신에 성공한 것이다. 1909년 노벨물리학상을 받았다.
③ 실연 끝에 ‘환상 교향곡’ 완성
‘장송행진곡’으로 유명한 프랑스 작곡가 베를리오즈. 당초 의학을 지망했지만 해부학의 수업에 쇼크를 받고 음악, 그것도 작곡으로 방향을 돌렸다. 프랑스에 온 영국의 여배우에게 사랑을 고백했으나 거절당한 절망감에서 ‘환상 교향곡’을 완성했다. 1803년 오늘 사망.
④ ‘보바리 부인‘ 작가 탄생
1821년의 오늘 탄생한 프랑스의 작가 플로베르는 스탕달 및 발자크에 이어 근대 리얼리즘 문학의 정상에 올랐다. 매우 정밀한 관찰과 세련된 문체가 작품의 특징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직품으로는 1857년에 간행된 ‘보바리 부인’과 ‘감정교육’ 등이 있다.
⑤ 미국에서 모텔 첫 탄생
‘호텔’은 보통 서양식 여관을 말하는 것이지만, ‘모텔’은 서양에서 자동차 여행자를 위한 호텔이다. 이 모텔이 근년에 와서는 우리나라에도 전국 곳곳에 있다. 다만 자동차 여행자를 위함만이 아니다. 이 모텔이 처음 생긴 것은 1925년의 오늘, 미국 켈리포니아주에서였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