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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서부신시가지 교통난 심화될 듯

내년 초고층 주상복합 1800여세대 입주 시작 / 건축물 용도변경 요인

▲ 전주 서부신시가지의 교통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서부신시가지내의 42층 주상복합 건설현장의 항공사진. 전북일보 자료사진

내년부터 전주 서부신시가지의 교통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부신시가지 내에 신축중인 S주택조합의 42층 주상복합을 비롯해 초고층 공동주택의 입주가 내년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전주시에 따르면 서부신시가지에는 총 9개의 고층 건축물(주상복합 및 오피스텔)이 들어섰거나 들어설 예정으로, 이중 4개(500여 세대)는 사용승인을 받았다. 나머지 5개(1800여 세대)는 내년 4월부터 2016년 1월 사이에 순차적으로 사용승인을 받아 입주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초고층 주상복합건물(1800여세대) 대부분은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전북도청 앞 중심상업지구에 밀집돼 있다.

 

현재 전북도청 앞 중심상업지구는 주차공간이 부족해 차량들이 도로 양쪽을 메우고 있으며, 도로 폭이 좁아 차량의 교행이 힘들 정도로 교통체증이 심각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속에서 1800여세대가 추가 입주할 경우, 이 일대의 교통대란은 불보듯 뻔하다.

 

이처럼 서부신시가지거‘쾌적한 업무 및 주거환경 조성’이라는 애초 취지와는 전혀 다르게 조성되면서 서부신시가지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시민들은 “계획된 시가지라는 명칭에 어울리지 않은 복잡하고 비좁은 도로와 마구잡이식으로 들어선 건물 등으로 서부신시가지는 혼잡 그 자체”라며 “이 같은 시가지를 조성하기 위해 1000억원대의 예산을 투입했다는 게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이어 “특히 초고층 건물까지 무차별적으로 허용하는 바람에 도시 스카이라인은 무너졌고, 그로 인해 시민들의 조망권과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사생활까지 침해받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현상은 전주시의 서부신시가지 지구단위계획 변경이 주된 요인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시는 지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중심상업지구 내 건축물 용도를 공동주택 신축이 가능하도록 변경하는 등 3차례에 걸쳐 서부신시가지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했다. 서부신시가지 체비지 매각 부진이 주된 이유였다.

 

애초 호텔용지(권장사항)였던 전북도청사 바로 앞 용지의 경우, 지구단위계획 변경으로 공동주택 신축이 허용되면서 현재 42층 규모의 주상복합(500여 세대)이 신축중이다.

 

전주시 한 관계자는 “당시엔 경기 침체 영향으로 신시가지 체비지 매각이 계속 유찰되면서 애를 먹었다. 체비를 매각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다가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시의 계획대로 지구단위계획이 변경돼 체비지 매각은 순조롭게 진행됐으나, 그에 따른 신시가지 교통혼잡과 조망권 침해, 도시 스카이라인 붕괴 등의 후유증은 시민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

김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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