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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안~태인간 국도 30호선 확포장 공사 구간내 통로박스 놓고 갈등

인근주민들 "주민편익 무시"…감리단 "사고위험에 변경 곤란"

부안~정읍 태인간 국도 30호선 확포장 공사 구간 인근 주민들이 기존도로와 동떨어진곳에 통로박스가 설치되는 것에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desk@jjan.kr)

서해안고속도로 부안IC와 새만금을 잇는 부안~정읍 태인간 국도 30호선 확포장 공사 구간내 통로박스 설치 위치를 둘러싸고 인근주민들과 시행처가 큰 입장차로 갈등을 빚고 있어 공사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국도 30호선상인 부안(동진면 내기리)~태인(백산면 용계리)간 6.9㎞ 4차선확포장공사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발주와 우진건설·남광토건 공동시공으로 지난 2002년 10월 착공돼 오는 10월말 완공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부안~태인간 확포장공사 인근인 부안군 부안읍 신운리 운기마을(99세대 200여명) 주민들은 최근 국민권익위원회 등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들 주민들은 진정서에서 "국도 확포장공사 설계가 주민들의 편익을 무시한채 마을에서 고마제 저수지로 연결되는 기존 마을길로 부터 150m가량 떨어진 신운주유소앞쪽에 통로박스를 설치, 기존보다 300m가량을 우회도록 되어 있어 주민편익을 무시하고 있다"며 "통로박스를 기존 마을길 선상에 설치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설계대로 시공될 경우 노인들이 논밭과 선산을 오가는데 큰 불편이 뒤따르는등 생활기반과 생계수단마저 위협받게 된다"며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기존도로를 폐쇄할 땐 집단 행동에 나서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관련 익산국토청과 감리단측은 "기존 마을길 부근 신설 확포장도로가 기존 국도보다 1.9m가량 높은 상황에서 높이 4.5m 통로박스를 기존 마을길위치에 설치할 경우 지하화되어 경사가 심해지고 기존 국도와 맞닿아 사고위험이 매우 높을 뿐 아니라 배수처리가 곤란해진다"고 밝혔다.

 

또 "주민들의 요구대로 설계를 변경해 통로박스를 설치할 경우 선형이 마을쪽으로 더 이동해야 하고 용지 추가 매수등 여러 문제가 뒤따른다"며 "설계대로 시공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부안~태인 확포장공사 공정률은 현재 73%를 기록하고 있다.

 

홍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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