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2-29 06:38 (Mon)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문화 chevron_right 문화일반
일반기사

[한자교실] 대기만성(大器晩成)



 

대기만성(大器晩成)


 

큰 대(大), 그릇 기(器), 늦을 만(晩), 이룰 성(成)

 

남보다 뛰어난 인물은 늦게 성공한다.

 


 

만년(晩年): 사람의 일생에서 나이 많은 노인의 시절

 

성숙(成熟): 발육이 다 됨, 새로운 단계에 들어설 수 있는 기회가 무르익음

 


 

사업에 실패하거나 불운에 빠져 있는 사람을 위로할 때, 더 큰 성공을 위한 실패란 뜻의 '대기만성(大器晩成)'이라는 말을 쓴다. 큰 그릇은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을 들인 뒤에야 완성될 수 있다는 의미로, 남달리 뛰어난 큰 인물은 보통 사람보다 늦게 성공함을 이를 때 쓰는 말인 것이다. 이 말은 '크게 모난 것은 귀가 없고 큰그릇은 늦게 이루어지며 큰 소리는 울림이 잘 들리지 않고 큰 모양은 형체가 없다'는 노자(老子) 제 41장에서 나왔다.

 

'어변성룡(魚變成龍)'이라는 말도 있다. 물고기가 변하여 용이 되었다는 뜻으로 어렸을 때는 신통하지 못했던 사람이 자라서 훌륭하게 되었다는 말인 것이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고도 하였다. 사람이 해야 할 일을 다하고 나서 이후에 하늘의 명령을 기다려라는 말이다.

 

아인슈타인에게 그의 제자들이 성공의 비결을 묻자 그는 "s=x+y+z"라고 써 주면서 s는 성공이고, x는 말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이며, y는 생활을 즐기는 것, 그리고 z은 한가한 시간을 가지라는 뜻이며 이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하였다 한다.

 

"물을 마셔도 빨리 마시면 상한다. 무슨 일이든 서두르면 안 된다. 말을 서두르면 반드시 후회가 있는 법이다"라며 성급함을 경계한 말도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문화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