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다혜(원광여고 1학년)
◆ 논 제
제시문 (가) ~ (다)에서 지향하는 삶은 어떠한 삶인가를 요약하고, 공동선과 개인의 이익과의 관계를 제시문 (라)에서 관점을 설정하여 논술하시오.(원고 분량은 900자 내외)
◆ 학생글
(가)에서 화자는 청산에서의 이상적인 삶을 살고 싶어 한다. (나)의 소년은 풍차를 이용한 물 펌프로 학교를 가고 굶주림에서 벗어나는 자유로운 삶을 살기를 바란다. (다)의 글쓴이는 조국의 독립을 간절히 원하며 이에 헌신하는 삶을 살고자한다. (가),(나),(다)에서 지향하는 삶은 모두 다르다. 하지만 자신의 행복한 삶이 아닌 모두가 행복한 삶이라는 점에서는 다르지 않다.
공동선은 한 사회가 공동체 모두의 행복을 위해 지향하는 공동의 목표이자 공동의 가치이다. 이 공동의 가치는 개인적 가치와 충돌하여 갈등을 빚기도 한다. 예전에는 공동선과 개인의 이익 사이의 갈등이 많지 않았다. 씨족 사회 같은 구성원 수가 적고 단순한 사회에서는 개인이 추구하는 이익과 공동체가 개인에게 원하는 것과 일치하였기 때문에 갈등의 요소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산업혁명과 같은 여러 변화를 거치면서 사회는 더욱 복잡해졌고 이에 따라 각 개인마다 추구하는 이익이 달라지고 동시에 매우 다양해졌다. 개인의 추구하는 가치는 공동선과 더욱 자주 갈등하게 되고 이 갈등은 사회에 혼란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하지만 개인적 이익과 공공의 이익이 충돌할 수밖에 없는 것일까? 개인이 사적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언제나 부정적인 것일까? 이에 대해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개인의 행복 추구는 공동체의 행복을 저해할 수도 있지만 공존하여 더욱 커질 수도 있다. (나),(다)에서 겉으로 보기에는 개인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나)에서 소년의 풍차와 펌프는 단지 그의 자유만을 위한 도구가 아니다. 그것은 그의 어머니 즉, 그의 논제에서 가족이자 공동체를 위한 그의 노력이기도 하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의 글쓴이가 바라는 독립은 글쓴이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고 보기 힘들다. 오히려 그가 원하는 것은 한 민족의 행복, 한 국가의 행복이다. 이러한 그의 개인적 가치가 공공선과 대립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 나아가 공공선을 위한 개인의 노력이라고 보는 편이 더 옳을 것이다. 개인의 행복과 공동체의 관계는 대립적이지 않다. 내가 행복해야 다른 사람이 행복할 수 있고 공동체가 행복해야 내가 행복할 수 있다.
/차다혜(원광여고 1학년)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