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교육] 다양해진 여름방학 프로그램

맞벌이 자녀 대상 종일돌봄교실 운영 '눈길'…자연탐사·독서활동·악기배우기 등도 인기

도내 초등학교에서 방학기간 동안 학생들에게 농촌생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desk@jjan.kr)

본격적인 무더위와 함께 도내 초·중·고등학교들이 일제히 방학에 들어갔다. 방학은 학생들의 건전한 심신의 발달을 위해 실시하는 장기간의 휴가다. 또 학생 각자가 세운 자신의 목표를 향해 한 걸음 더 도약하기 위한 준비의 시기라는 측면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게 일선 학교 교사들의 설명이다.

 

많은 사람들이 방학과 함께 일선 학교들이 모두 휴식에 들어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일선 학교들은 학교급의 특성에 맞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모든 학생들이 대상은 아니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운영되는 학교급별 방학 프로그램을 알아본다.

 

▲ 초등학교

 

도내 초등학교에서 방학기간 동안 방과후 원어민 영어교육 캠프, 맞벌이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종일돌봄교실, 우리고장 하천걷기, 독서논술, 승마체험, 농산촌생활체험, 바이올린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먼저 전주송천초등학교는 맞벌이 저소득층 가정 자녀의 건강한 성정과 학력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여름종일돌봄교실을 운영한다. 7월26일부터 8월23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되는 송천초 종일돌봄교실은 교과지도는 물론 놀이활동, 종이접기교실, 한자교실, 미술활동, 인성지도 등의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익산성당초등학교는 학생들이 살고 있는 고장을 도보로 걸으면서 생명과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도록 하기 위한 '금강 탐사대'를 운영한다. 금강탐사대는 익산 성당초 학생 뿐만 아니라 인근의 웅포·금성·함라·함열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8월2일부터 5일까지 3박4일동안 진행된다.

 

(위부터)독서논술 교실 운영. 바이올린 교실 운영 (desk@jjan.kr)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금강변에서 익산 오산면까지 도보로 행진하며, 익산지역의 문화생태자원을 학습하고, 생태보호의식 및 고향애를 높이게 된다.

 

정읍수곡초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여름방학기간 농부체험·농산촌생활체험 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여름방학기간 동안 옥수수·가지 수확하기, 별자리 관찰하기, 오리 관찰 및 오리알 모으기 등의 체험활동을 벌인다.

 

이밖에 남원 대강초는 오는 8월24일까지 매주 화·수요일 두 차례에 걸쳐 바이올린 교실을, 김제 월촌초와 김제동초, 검산초는 월촌초등학교에서 8월20일까지 4주 동안 거점돌봄교실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에게 한자·수학교실, 동화책읽기, 비디오감상, 연극활동 등을 지도한다.

 

진안조림초등학교도 7월26일부터 30일까지 5일 동안 각 학년별로 보육, 독서논술, 음악줄넘기, 배구, 리코더 배우기, 영어 등의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순창 인계초등학교도 7월28일부터 8월8일까지 2주 동안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한 영어·컴퓨터·독서 및 독후감쓰기, 교과보충·한자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중·고등학교

 

중·고등학교들은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하는 초등학교와 달리 대부분의 학교들이 학생들의 부족한 실력 향상을 돕기 위한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등 교과 위주의 방학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내 중·고등학교 교사들은 여름방학은 학생 개개인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개인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전략적 시기임과 동시에, 평소 부족한 자신의 실력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조언한다.

 

이에 따라 도내 중학교에서는 각 학교별 시기는 다르지만 2~3주 정도의 일정으로 방학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주 중앙중학교는 내달 6일까지 3주 동안 국·영·수·사·과학 과목을 중심으로 각 학년별 드림반을 운영한다. 1~3학년 학생 중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중앙중은 학생들의 취미생활을 위한 기타반과 배드민턴반도 운영한다.

 

완주중학교는 특목고 준비반, 수월설 교육을 위한 영재반, 기초 실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반, 종합 학습반 등을 운영한다. 내달 2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되는 방학중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는 학생의 실력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실력 향상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박영민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외교 ‘강행군’ 여파 속 일정 불참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전주시 6시간 28분 49초로 종합우승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통산 3번째 종합우승 전주시…“내년도 좋은 성적으로 보답”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종합우승 전주시와 준우승 군산시 역대 최고의 박빙 승부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최우수 지도자상 김미숙, “팀워크의 힘으로 일군 2연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