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NIE] 생각키우기 - 직업

나의 꿈을 향해 가는 공동체활동

방학입니다. 방학이 더 바쁘다고도 하지만, 그래도 방학은 자신의 삶을 한번 되돌아 보고 미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의 변화만큼 빠르게 직업도 바뀌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세대는 직업은 있어도 직장은 없다고 합니다. 평생동안 여러가지 직업(직장이 아님)을 갖게 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주에는 자신의 미래와 직업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직업의 의의와 생성, 통합, 분화, 소멸에 대해 알아보세요.

 

▲왜 인간에게는 직업이 필요할까요? 200자로 서술해 보세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대해 알아보세요.

 

 

▲우리 가족과 친척 및 친지들의 직업을 조사해 보세요. 그리고 그들이 하는 일을 알아 보세요.(10명 정도 조사해 볼 것)

 

▲현대 직업의 특성과 변화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 변화의 요인을 말해 보세요.

 

▲최근의 신문을 몇 종 모은 후 직업을 나타내는 단어들을 가능하면 많이 찾아 아래의 표를 완성하세요.

 

▲직업은 시대의 변화를 잘 말해 줍니다. 근래에 각광을 받는 직업 5가지를 신문에서 찾아 보세요.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선망대상이 된 직업과 그 이유를 적어 보세요.

 

▲1995년 현재 「한국직업사전」에 올라 있는 우리나라의 직업 명칭 수는 1만1537개이며, 1969년에는 3260개, 1986년에는 1만451개였어요. 사라진 직업과 새로 생길 직업을 각각 다섯 개씩 적어보세요.

 

▲내가 하고 싶어 하는 직업과 잘 할 수 있는 직업을 각각 3개씩 찾아 보세요. 그리고 지금의 위치에서 이런 직업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요소를 말해 보세요.

 

▲최근 신문에서 자신의 직업에 열정을 가지고 일하고 있는 모습을 소개한 기사를 찾아 간단하게 재구성해 보세요.

 

▲다음 표의 빈칸에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 보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이 지니고 있는 것을 살펴보고 실천할 일을 쓰세요.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글로 적어보고 그림으로 그려 보세요.

 

▲나의 희망 진로와 부모님이 원하는 희망 진로가 다를 경우에 어떻게 풀어나가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나누어 보세요.

 

▲자신이 원하는 직업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의 기사를 스크랩하거나 다음의 질문으로 인터뷰 하세요. 메일을 보내도 괜찮아요.

 

▲20년 후 내가 어떤 직업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는 모습을 가상하여 일기를 써 보세요. 그리고 다른 사람의 그런 모습을 내가 취재 기사가 되어 인터뷰 기사를 작성해 보세요.

 

▲21세기 미래 유망직종을 사회적 흐름과 연관하여 조사해 보세요. 또한 50~60년 후에 탄생될 직업도 예측해 보세요.

 

▲다음은 거창고 직업선택 10계명이에요. 계명별로 그 의미를 설명하세요.

 

1. 월급이 적은 쪽을 택하라

 

2. 내가 원하는 곳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택하라

 

3. 승진의 기회가 거의 없는 곳을 택하라

 

4. 모든 조건이 갖추어진 곳을 피하고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황무지를 택하라

 

5. 앞을 다투어 모여드는 곳을 절대 가지 마라. 아무도 가지 않는 곳을 가라

 

6. 장래성이 없다고 생각되는 곳으로 가라

 

7. 사회적 존경을 바랄 수 없는 곳으로 가라

 

8. 한가운데가 아니라 가장자리로 가라

 

9. 부모나 아내가 결사반대를 하는 곳이면 틀림없다. 의심치 말고 가라.

 

10. 왕관이 아니라 단두대가 기다리고 있는 곳으로 가라.

 

▲이상의 생각키우기 과정을 통해 정리된 내용을 토대로 해서 직업신문을 만들고 전북일보 NIE대회에 출품하세요

 

이성원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검은 수요일' 코스피 6%↓…급등 부담 속 'AI 버블론'이 직격

군산“군산에 오면, 미래 체육을 만난다”

전주전주시의회, 18~26일 행감…시민 제보 접수

정읍정읍 바이오매스발전소 건립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 기각

군산군산 CNG·도시가스 요금 전국 최고 수준⋯ 시민 가계 ‘직격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