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한별(전북과학고 1)
◆ 논 제
제시문 【가】와 【나】는 현재 아시아 각국에서 GMO관련 산업의 현실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GMO산업에 대한 불신감과 종자산업의 발전 미흡 등의 이유로 인해 반대하고 있다. 제시문 【가】와 【나】를 진단하고, 【다】를 근거로 하여 GMO산업을 국내에 허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 학생글
현재 세계 농업 시장은 GMO, 유전자가 변형된 농산물을 받아들이고 있다. 중국에서는 GM 기술은 필수 불가결한 경향이라는 언급 아래 주요 곡물인 GM 쌀과 옥수수에 대한 기술을 허가해 줬다. 또한 안정성에 대해서 발생하는 논란을 과학적으로 증명이라는 이유로 종식시키려 했다. 이렇게 GM작물 시장이 넓어져 가고 있는 한편에서는 GM 작물의 생산이 시작될 때부터 그 안전성과 환경에 미칠 영향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GM작물은 여러 가지 면에서 그 특화된 부분에 있어 그 특출함을 나타낸다. 비타민 A가 풍부한 황금쌀, 빈혈을 치료하는 쌀 생산 등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허점이 존재하고 있다. 그렇게 강화된 부분을 나타내는 영향이 인체에 발현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양을 섭취해야하는지는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다. 예를 들어 비타민A 가 풍부하다는 황금쌀을 먹어 그 효과를 보려면 약 9kg의 쌀을 섭취해야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비타민 A의 섭취량을 확대시키기 위해서 이 쌀을 섭취하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것이다.
또한 안전성 평가에도 커다란 구멍이 있다. 식용 그 자체로서의 안전성 평가가 아니라 삽입유전자 단백질을 농축한 것을 1회 투여한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 안전성 평가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안전성 평가는, 흔히 식품에 대한 독성은 먹는 바로 그 즉시가 아니라 많은 시간이 흐른 뒤 나타나는 만성 독성이라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유전자 오염도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이다. GM 작물은 그 생명력으로도 인정을 받고 있다. 자신이 살아남기 위해서 다른 식물들이 살아남는 것을 어렵게 만들어 그 작물 외에는 아무 것도 살아남지 못한다. 그리고 이러한 종자가 어디로 확산될지 모르기 때문에 근처에 있는 유기농산물들은 유전자 오염의 공포를 안고 있어야 한다. 벌레나 농작물 피해로부터 강하다는 강점 역시 문제를 가지고 있다. 살충제나 제초제의 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악순환의 고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내성이 시간에 지남에 따라 약해지고 그 효과를 잃게되면 더 많은 제초제나 농약을 사용해야 한다.
한번 GM 작물에 대한 시장이 개방되면 그 근처 농산물에 있어 유전자 오염을 의심해 보지 않을 수 없다. GM 작물로 황폐화된 땅에 새로운 생명이 다시 자랄 수 있는 지는 의문이다. 이렇듯 미래의 일을 확신하지도 못한 채 이루어지는 섣부른 GM작물의 국내 재배는 막아져야만 한다.
/나한별(전북과학고 1)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