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11:53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교육일반
일반기사

[NIE] 생각키우기 - 쌀

우리민족의 생명줄 쌀, 생산과 소비의 관계

쌀소비가 줄면서 농민들의 시름이 깊어지자 자치단체마다 지역 쌀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한 마케팅을 활발하게 벌이고 있다. (desk@jjan.kr)

쌀 수확철을 앞두고 농민들의 근심이 깊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즐거워야 할 수확을 앞두고 한숨이 나오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요? 쌀 재고량이 너무 많아 쌀값 폭락이 우려되기 때문이랍니다. 현 정부가 들어선 뒤 북한에 대한 쌀 지원이 중단됐고, 국민들의 쌀 소비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반세기 전만해도 매년 보릿고개를 힘겹게 넘기며 쌀을 신앙처럼 떠받들었던 민족입니다. 이번주에는 쌀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우리나라 벼 재배 역사를 알아보세요.

 

-1991년 6월 고양군 일산 가와지 유적지 B.C 2,300년경 볍씨 4개 출토 약 4,300년전 시작 추정

 

▲우리의 민족 문화는 농경 문화, 특히 벼농사를 주로 하는 수도작 문화(水稻作 文化)를 기초로 하여 이루어졌습니다. 우리 민족은 일찍부터 벼농사를 짓기에 적합한 곳에 촌락을 이루어 자연 환경 조건을 잘 이용하면서 협동 생활을 영위해 왔습니다. 이러한 벼농사를 중심으로 하는 수도작 문화의 특징과 영향을 살펴보세요.

 

▲우리말에는 쌀과 관련된 어휘가 풍부합니다. 이런 단어를 조사해 보고 언어와 사회 문화의 관계를 간단하게 설명해 보세요.

 

-모, 벼. 나락, 밥, 메 등 이유는 우리말에 농경사회의 문화가 반영되었기 때문이다.우리말에는 우리 사회의 모습과 문화적 특징이 있다.

 

▲쌀과 관련된 민간신앙이나 속담을 찾아 정리해 보세요.

 

▲전북에서 주요지역에서 생산되는 쌀 명칭과 주요 특징을 정리해보세요.

 

-남원: 남원참미. 정읍:단풍미인쌀. 김제:지평선쌀 등 http://www.ricejb.com 참고하세요.

 

▲아래 표는 국민 1인당 쌀소비량의 변화입니다. 쌀소비가 줄어드는 이유와 그 대안을 생각해 보세요.

 

▲주곡은 한 나라의 국민이 전통적으로 먹어온 주요 식량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국가들은 필요이상의 주곡 생산을 통해 식량 주권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식량주권이란 무엇이며 왜 그리 강조하는지를 말해 보세요. 또 주요 국가의 주곡을 알아보세요.

 

▲쌀미(米)자의 유래를 보면 농부의 손이 여든 여덟번 간다는 의미로(八十八) 농부의 땀과 노력의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볍씨를 파종하고 수확하여 우리들이 식사하기까지 과정을 전개해 보세요.

 

▲전남 구례군 운조루에는 목독(나무로된 쌀독의 마개에 타인능해(他人能解)라는 글귀를 써두었음)은 가난한 이웃 사람이 쌀을 꺼내 끼니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음덕을 베 푼 상징물이다. 우리 주위에서 이처럼 쌀로써 선을 베풀고 있는 단체나 인물을 찾아 보세요

 

-전주시 금암1동사무소가 '타인능해' 정신을 살려서 현관에 쌀뒤주를 설치해서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은 누구나 원하는 만큼 쌀을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정읍시 입암면사무소를 비롯해서 광주광역시의 금호1동·주월동·백운2동·월산5동·화정3동과 강원도 인제군 남면사무소 등은 지역 내 결식 주민들을 위해 사랑의 쌀 뒤주를 운영한다.

 

▲한국인의 커피값이 국민 1인당 연간 쌀소비 금액(약 15만원)의 2.7배라고 합니다. 아래 글을 읽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세요.

 

한국의 원두(原豆)커피 수입금액은 약 1조4000억원이고 이것이 제품화되어 소비자가 지출하는 금액은 약 15배가 되는 21조원이다.

 

ICO(International Coffee Oranization)와 에스프레소코리아(주) 발표에 따르면 한국은 커피 원료수입 세계랭킹 9위이고, 수입금액은 약 1조4000억원이라고 한다.

 

이것이 가공되어 소비자는 하루 한 잔에 약간 더(1.08잔) 마시고 이것의 지불금액은 약 1000원 밖에 되지 않으나, 국민 1인당 하루 쌀값과 비교해서는 2.7배인 셈이다.

 

일본의 커피 한 잔 값의 평균은 한화로 약 2500원이고, 대만은 약 1200원이고, 중국은 약 270원인데, 중국을 제외한 3국 공히 한국처럼 1인당 쌀 소비금액의 2.5~3배가 된다. 기호식품인 커피를 마시는 금액이 식량인 쌀보다 지출금액이 훨씬 높다는 사실이다.

 

▲식생활변화로 인하여 쌀 소비량이 줄어들고 있지만 우리 쌀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 인"밥"소비운동 확대를 위한 소비자-생산자 그리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해야 할 일을 600자로 서술해 보세요.

 

-생산자는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쌀을 생산하여 소비자의 구미를 맞춰야 할 것이다. 소비자는 쌀에 대한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며 국가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잘 연결시킬 수 있는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쌀 가공식품을 개발한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