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폭을 넓히자 [80] - 제시문
■ 생각의 폭을 넓히자 - 제시문
[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디지털 혁명이 가속화되면서 세계의 지구촌화와 정보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제 빠른 시간 내에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은 권력, 경제력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능력으로 여겨질 정도이다. 하지만 정보화가 진전될수록 그 그늘도 깊고 짙어지고 있다. 빈국과 부국 사이에, 노령층과 젊은층 사이에 정보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른바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는 빈곤, 기아, AIDS, 교육 등에 이어 국제 사회가 함께 풀어야 할 큰 화두로 떠올랐다. 유엔개발계획(UNDP)에 따르면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70%가 세계에서 부유한 상위 24개 국가에 거주하고 있다. 이들은 단지 전 세계 인구의 16%에 해당할 뿐이다. 임금 대 인터넷 접속 비용은 정보 강국인 미국이 1.2%인 데 반해 마다가스카르는 614%, 네팔은 278%로 인터넷에 접속할 컴퓨터나 통신 기술 등이 발달하지 않은 나라에서는 자연 정보에 접근할 기회조차 적다.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에서는 일반인들에게 컴퓨터와 인터넷은 생소한 단어이다. 이 같은 제반 인프라의 부족과 기술력의 차이가 정보 격차로 이어지고 결국에는 빈부국 간의 경제 격차로 확대되어 빈곤의 악순환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것이다.
-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 경제>
[나]
현대인의 본성이 황폐하게 된 것은 사회의 진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경제적 생산성의 증가는 좀 더 정의로운 세상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여 주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기술 장치와 이를 운용하는 집단에게 그렇지 못한 다수에 대하여 엄청난 우월감을 갖게 해 주었다. 개인은 경제 권력 앞에서 완전히 무기력해지며, 이 권력은 인간 본성에 대한 사회의 폭력을 일찍이 예견하지 못했을 정도까지 밀고 나간다. 개인은 그가 사용하는 기술 장치 앞에서 사라지지만, 그 대가로 이 장치에 의해 과거 어느 때보다도 많은 것을 제공받는다. 정의롭지 못한 상황에서 대중에게 분배되는 재화의 양이 증가할수록 대중은 무기력해지고 조종될 가능성이 커진다. 물질적으로는 괄목할 만하지만 사회적으로는 보잘것없는 대중의 생활수준 향상은 천박한 정신의 확산에서 잘 나타난다.
― 아도르노?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다]
세계적 대변혁의 물결은 지구상의 모든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물결은 우리에게 개인적?국가적으로 큰 도전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은 적응과 대응을 요구한다. 이러한 대응에는 국가적 차원의 접근도 중요하지만 개인이나 집단 차원의 접근도 중요하다. 개개인이 도전에 대한 의식과 자질을 갖추어야 국가적 차원에서의 접근도 가능한 것이다. 특히 시대적 요청으로서의 '지식의 변화'가 강조되고 있다.
이 과정에는 과거와 현재에 대한 비판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과거와 현재의 연장선에서 미래의 모습을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또 사회 변동 추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중요하다. 이와 함께 새로운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뒤처지지 않으려는 강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변혁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의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강한 의지의 기반 위에, 변혁을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이 더해져야 한다.
다가오는 시대에는 지식?정보 차원의 능력이 중요하다. 특히 과거 암기 형태의 서술적 지식(know-what)이 아닌 절차적 지식(know-how)을 갖추어야 한다. 이제는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정보와 재료들이 필요하며 그것들이 어디에 있는지 빨리 파악하는 지적 능력이 필요한 시대가 왔다. 그리고 그러한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찾아 서로 접목시키거나 변형, 가치 부여 등의 창조적 방법을 가미시켜 새로운 지식정보로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지식의 변화가 발생한 것이다.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 사회>
[라]
[논술문 작성하기-생각을 어떻게 정리할까?]
논제 : 제시문 [가]의 논지를 밝히고, [나]와 [다]를 참고하여 [라]에 나타난 문제의 근본 원인과 해결책에 관해 논술하시오. (900자 이내)
[토론하기-어떻게 설득할까?]
논제 :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는 것은 노동자들에게 약일까? 독일까?
* 예상 반론까지 포함하여 위의 주제로 토론문을 작성해 보자. (600자 이내)
[관련논제-어떤 것이 출제되었나?]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현대 사회의 변화 양상과 그에 따른 대응 방안은 논술 시험의 단골 출제 패턴이다. 물론 현대 사회의 다양한 특징과 문제 상황은 한두 가지로 특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문제의 본질은 공통된 곳에서 출발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것은 바로 서구적 근대성이 지닌 양면성이다.
서구적 근대성은 인간을 비합리적인 미신과 미망으로부터 벗어나게 했으며 과학기술의 발달로 우리에게 물질적인 부와 평균적인 행복을 증대시켜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생태학적 위기나 핵전쟁의 가능성 그리고 인간 소외나 양극화 등의 새로운 종류의 불안과 고통을 함께 가져오기도 했다. 이는 계몽적 이성의 이중적 성격에 기인한다. 즉, 이성은 인간 스스로를 보편적 주체로서 확립할 수 있게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 자기 보존이라는 목표를 위해 인간 자신과 세계를 대상화, 수량화하고 만 것이다.
결국 현대 사회의 대부분의 문제는 이성적 주체인 인간이 자신을 포함한 세계를 도구적 이용 대상으로 삼게 됨으로써 빚어진 현상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내고, 본질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서구적 근대성이 지닌 문제와 한계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볼 것인가? - 토론거리]
1. 과학
1) 과학적 진리는 잠정적일 뿐인가?
2) 이론의 가치는 실제적 효용가치에 따라 가늠되는가?
2. 기술 발전
1) 기술이 인간의 조건을 바꿀 수 있는가?
2) 진실이 아닐지라도 우리에게 위안을 준다면, 환상을 좇아도 좋은가?
3. 정보화 사회
1) 정보의 교류와 창작자의 권리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2) 지적재산권과 관련하여 인간이 소유할 수 있는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어떤 교과와 관련되었는가?]
? 고등학교 <사회> Ⅹ. 1-(1) 대변혁의 특징 사회>
? 고등학교 <인간 사회와 환경> Ⅲ-(2) 산업화의 지리적 배경 인간>
? 고등학교 <사회ㆍ문화> VI. 미래사회의 전망과 대응 사회ㆍ문화>
? 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 Ⅰ. 사회 발달과 컴퓨터 정보사회와>
? 고등학교 <국어(하)> 5. 감동을 주는 언어 (2) 간디의 물레 국어(하)>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