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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문제해결 순서 고려해야

김경업(동암고 교사)

이번 논제는 제시문에 나타난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참고하여, 입학사정관제도의 양면성을 요약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논술하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성경훈 학생은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두가지 관점을 3문단에서 잘 요약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입학사정관제도가 기회의 불평등과 사회적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줄세우기 식 학생선발을 지양하기 위한 입학사정관제가 오히려 일반 고등학교와 특목고간의 줄세우기를 하고 있다"는 주장은 매우 적절합니다.

 

하지만, 제시문(가)의 교육현실은 대학의 학생선발의 자율성이 악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현실을 보여줍니다. 이런 점은 소외계층과 소외지역 학생들에게 공정한 경쟁과 자격을 부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인과관계가 성립됩니다. 때문에 논지전개에서 (나)와 (다) 제시문을 먼저 요약하고, 이를 통해 입학사정관제의 부정적 측면을 보강하는 근거로 제시문(가)의 교육현실을 활용했다면, 논술문의 구조가 더욱 견고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논술문 전체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접속사의 적절한 사용도 중요하지만, 항상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논지의 흐름과 명확한 주장을 끌어가기 위해서는 문장성분의 호응이 잘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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