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치황(EBS 인문계 논술 대표강사)
이번 논제의 요구 사항은 크게 제시문 [가]의 논지를 밝히고, 정보 격차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에 관해 논술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제시문 [가]는 물론이고, 제시문 [나]와 [다]를 활용하려면 결국 세 개의 제시문을 모두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제시문 [라]에 나타난 문제의 '근본' 원인을 밝히라고 요구하였기 때문에 학생은 자신이 밝힌 원인이 어째서 근본 원인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입증하여야 한다.
이처럼 이번 논제의 요구사항과 조건은 매우 복잡하여 900자 내외로 정리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최수정 학생은 제시문 [라]의 그래프가 결국 [가]에서 말하는 '정보 격차'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군더더기가 없고 매우 깔끔한 논리 전개를 보여주었다. 특히 문제 상황의 정확한 인식과 원인 분석으로부터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이르기까지 물 흐르듯 논지를 전개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훌륭하다.
다만 분량상의 제한 때문이겠지만 제시문 [나]와 [다]를 활용하여 정보 격차라는 현대 사회 문제의 본질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파고들지 못한 점은 조금 아쉽다. 그러나 최수정 학생은 예시 답안이 아닌 모범 답안에 가까운 훌륭한 답안을 써 주었다.
/ 안치황(EBS 인문계 논술 대표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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