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19:05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교육일반
일반기사

[논술] 비판적 지성 잃은 정보기술 발전은 '족쇄'

서청아(남성여고 2학년)

정보 기술이 발달로 인류는 과거 산업 사회로 변화 이후 가장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정보 지식이 탈산업 사회의 핵심 자원이 되어 정보 경제라는 새로운 경제 부문이 급격하게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는 사회 각 분야의 놀라운 발전을 이끌고, 간접 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여 보다 평등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을 갖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정보화로 인한 부작용과 문제점에 대한 우려도 크다.

 

이러한 정보화의 부작용과 문제점에 대해서는 제시문을 통해 정리해 볼 수 있다. 먼저 제시문 (가)에서 물질문명의 발달에 따른 강력한 권력 계층의 등장과 이로 인해 무기력하게 조종당하는 대중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또한 제시문 (나)는 개인이 정보를 독점한 자로부터 철저하게 감시당하고 통제당하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정보화의 문제점이 비단 개인과 특정 권력 간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간에도 문제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정보화 사회의 문제의 원인은 궁극적으로 소수에 의한 정보의 독점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정보가 독점되면 결국 권력자들이 왜곡되고 제한된 정보만을 유통시켜 개인을 통제하고 조종하기가 한결 수월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정보화가 진행될수록 개인이 이를 자각하고 사회를 개혁시키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게 된다.

 

물론 정보기술의 발전은 분명 물질문명을 발전시키고, 직접 민주주의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며 개인이 자유로운 문화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비판적 지성을 상실한 채 맹목적으로 정보화 시대를 살아간다면 정보 기술의 발전이 그 어느 때보다도 풀기 어려운 족쇄가 되어 인간을 지배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우리는 정보화 수준에 걸맞은 의식 수준과 비판적 지성을 갖추어야 하고, 정보 격차 해소를 통해 보다 평등한 사회로 발전해 나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 서청아(남성여고 2학년)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