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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제시문 지나친 활용은 효율성 떨어뜨려

최영희(원광여고 교사)

제시문은 전제로 하고, 논제의 핵심을 논해야 경제적인 글이 된다.

 

논술문은 제시문을 바탕으로 하여 쓰는 것을 전제로 하고 핵심 쟁점을 자신의 구체적인 견해로 논해야 한다. 소영학생은 니부어의 견해를 잘 요약하였다. 그러나 (나)와 (다)의 제시문 활용이 많다보니 정작 논해야 할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의 쟁점을 시민의 입장에서 논의할 분량이 줄어들었다. 글을 쓸 때 제시문은 하나하나 언급하기보다는 논의의 전제로 사용해야 한다. 이번 논제에서 논의해야 할 핵심은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의 쟁점을 찾아 그 해결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시켜야 한다. 제시문의 지나친 활용은 글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나)에서는 스승과 제자의 견해 차이, (다)에서는 한국사회를 바라보는 외국인의 주관적인 관점의 차이를 가지고 (라)의 시민의 입장에서 논의하면 된다. 그리고 해결책으로 제자는 스승에게 여쭈어 그의 관점을 배운다든가, 대화와 타협으로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합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든가 등의 시민의 관점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외국인인 비숍여사에게 한국여인의 희생의 미덕에 대한 기쁨을 알게 해주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좋은 글이 될 것이다.

 

/ 최영희(원광여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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