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01:56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교육일반
일반기사

[논술] 교사 총평

강수연(전주해성고 교사)

이번 논제는 노동도 놀이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이다. 두 자료에 나타난 노동의 상황을 분석한 후, 그 차이점을 바탕으로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놀이처럼 일하며 살아가기 힘든 이유를 고민해야 한다.

 

▲이해 분석력

 

제시문은 논제와 다른 제시문의 관계 속에서 읽어야 한다. 인재는 자료 1과 2의 차이점을 과정적 측면과 주체에 따라 적절히 분석하였지만, 분석의 내용을 자료3의 입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펼치는데 활용하지는 못해 아쉬웠다.

 

▲창의적 사고력

 

노동과 놀이의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차원까지 생각이 깊이 있게 전개해야 한다. 또한 다양하고 다각적인 차원에서 노동과 놀이의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 고용자와 비고용자와의 관계,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현실 문제까지 고려한 점은 칭찬할 만하다.

 

▲문제해결력

 

과정적 측면과 주체의 차원에서 분석한 내용을 자료3의 입장을 비판하는 데까지 활용한다면 글의 완결성이 높아진다.

 

▲문장력 및 표현력

 

문장이 대부분 간결하고 명확하다. 그리고 비유적 표현을 활용하여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그런데 논술은 감성보다는 이성적인 글이므로, 비유보다는 합리적인 논거에 기대어 설득력을 높이기 바란다.

 

/ 강수연(전주해성고 교사)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