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00:42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교육일반
일반기사

[논술] 교사 총평

최기재(전라고 교사)

1. 총평

 

이번은 최소국가, 슬럿워크, 안락사 등의 제시문을 바탕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소유하는가'에 대해 자신의 견해와 반론을 비판하는 논술이다. 〈자료1>의 '최소국가'에서는 자유시장주의자들의 견해를 보여준다. 국가는 개인의 신체나 목숨과 관련해서 간섭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다. 성인들의 합의로 이루어지는 매춘 등 성에 관한 일이나 부의 재분배 등을 최소한으로 통제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자신의 몸을 자신이 결정할 권한이 있다는 주장과 맥락이 닿는다.

 

'슬럿워크' 역시 같은 맥락이다. '내 몸이고 내 맘이야'라는 신체의 자기결정권 운동에 대해 경찰이 이를 통제하는 것은 자신의 몸을 자신이 결정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의견이 충돌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안락사 문제나 자살의 문제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논의할 수 있다.

 

이런 문제에 대해 유어진 학생의 글은 인간을 목적으로 대해야 한다면서 인간의 존엄성을 내세워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소유하는가'에 대해 단호하게 아니라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일관성 있게 자신의 논리는 전개하는 점이 훌륭하다. 또한 '목적' '인간의 존엄성' 등 가장 근본적인 문제로 접근하고 있는 점이 돋보인다.

 

2. 이해 분석력

 

유어진의 글은 인간을 목적으로 대해야 하는데 몸을 수단화하는 안락사나 슬럿워크 등은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시킨다고 주장한다. 인간은 인권을 부여받고, 그 인권은 존엄해야 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신을 소유하지 않는다는 견해이다. 주장에 대한 근거가 적절하다. 그러나, 안락사가 어떻게 인간을 수단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하며, 최소 국가의 제시문을 활용해야 한다든지, 슬럿워크가 인간을 단지 수단화하는 것인지 등에 대한 고민도 글에 반영하여야 한다. 제시한 모든 제시문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논술문을 작성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3. 창의적 사고력

 

창의력에는 예상 반론을 포함하기도 한다. 이번 논제는 반론을 언급하라고 했기 때문에 이번 논제에서만큼은 특별히 창의력이 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 노예제도를 언급하면서 자신의 논지를 강화하려는 부분은 남들과 달리 구별되는 부분이다. 적절히 사례를 활용하면서 논거의 예증으로 삼는 방법은 학생들이 쉽게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의 하나이다.

 

4. 문제 해결력

 

논제가 언급한 내용, 즉 자신의 견해와 자신과 반대되는 입장에 대한 비판을 모두 포함하여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있다.

 

5. 문장력 및 표현력

 

글의 도입부나 근거 제시, 예상 반론 반박 등은 글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한다. 물음표의 과도한 사용은 자제할 일이다.

 

/ 최기재(전라고 교사)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