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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교사 총평

김경업(동암고 교사)

'대학교육의 공공재적 성격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 정책 변화'

 

이번 논제는 대학교육을 인적자원의 활용과 육성을 위한 공공재로 볼 것인가 아니면, 단지 교양교육으로서 수혜자인 개인의 선택의 문제로 볼 것인가가 쟁점이다. 따라서 자료1을 바탕으로 자료2의 정책들이 대학교육을 어떤 측면에서 보고 있는지 분석하고, 자료3에 대한 자신의 비판적 의견을 제시하여야 한다.

 

▲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력

 

제시문에 대한 이해분석력은 자신의 논증을 위해 가장 필수적인 항목이다. 왜냐하면 논제가 요구하는 의도를 바탕으로 제시문을 요약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점에서 자료1을 독일이 학비지원과 생활비지원을 통해 평등한 기회를 확대하여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 그리고 자료2를 통해 비록 재정적 어려움으로 그랜트 동결과 대출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공공재적 성격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이 잘 되었다고 본다.

 

▲ 창의적 사고력(비판력, 참신성)

 

이번 논제는 자료2를 통해 영국이 여전히 공공재로서 대학교육을 지원하고 있지만, 정부 정책의 변화과정을 본다면 분명 공공재의 성격이 점점 약화되어가고 있다는 반론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이 점에 대한 반박의 과정이 필요하다. 상수학생의 두 번째 문단 '마찬가지로 〈자료2>~물론 영국의 토니~사실이다. 하지만~부여 한 것이다.'의 부분이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있다는 점이 심층적 전개이고 창의적이다.

 

▲ 문제해결력

 

자료1과 자료2의 분석을 통해 한국의 대학교육이 공공재로서의 강화되어야 한다는 논지를 펴고 있다. 이점에서 근거설정과 논지 전개의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 문장력 및 표현력

 

상수 학생은 논제의 출제의도에 따라 문단구성이 잘 이루어졌다. 또한 문단구성의 통일성과 일관성이 좋다. 가장 흔히 하는 실수인 문장성분의 호응 또한 문장을 간결하게 표현해서 범하지 않았다. 다만, 반복적 사용하는 '~에 있어서' 와 같은 표현은 "~의"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이 좋다.

 

/ 김경업(동암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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