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23:17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교육일반
일반기사

[논술] 교사 총평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로 문제 상황에 대응해야'

 

이번 논제는 먼저 '자료 (1)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료 (2)와 (3)을 비교 분석하고', 다음으로 '회의적인 측면에서 자료 (2)와 (3) 중 어느 사고가 더 본질적이고 이상적인가에 대해 논술'해야 한다. 그리고 논제의 현안 문제는 '긍정적 사고는 바람직한가?'이다. 논지는 '긍정적 사고는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거나, '긍정적 사고는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온다.'로 논지의 방향을 잡는 것이 좋다.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력

 

논제와 제시문은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논리적인 논지의 내용을 보여주어야 한다. 학생은 '자료 2와 3을 비교 분석'한 다음, '회의적인 측면에서 자료 (2)와 (3) 중 어느 사고가 더 본질적이고 이상적인가'에 대해 논제와 제시문의 분석하여 논지를 잘 전개하였다.

 

▲창의적 사고력(비판력, 참신성)

 

긍정적 사고의 문제점에 대한 지적은 매우 좋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사례를 들어 긍정적 사고의 문제점을 지적하였으면 훨씬 더 좋았을 것이다. 독자의 반론을 잠재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사례를 제시하여 강력한 주장을 펴는 것이다.

 

▲문제 해결력

 

이번 논제의 쟁점은 '긍정적 사고는 바람직한가?'이다. 즉, '긍정적 사고가 바람직하다고 자료 (2)를 옹호할 수도 있고, 긍정적 사고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자료 (3)을 옹호'하여 논지를 전개할 수 있다. 학생은 자료 (3)을 옹호하여 논지를 잘 전개하였다.

 

▲문장력 및 표현력

 

문장은 자연스럽고 매끄러우며 비문이나 오류가 없어야 한다. 또한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여 논술해야 하며, 문법과 맞춤법에도 유의해야 한다. 그런 다음 전체 내용을 스스로 퇴고하고 첨삭하여 좋은 글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 원광고등학교 교사 정용복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