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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교사 총평

 

▲제시문에 대한 이해분석력

 

많은 학생들이 단지 온고지신의 맥락의 차원에서 문제에 접근하는 데 그친데 비하여, 유정규 학생은 진정한 가치를 찾으려는 본질 차원에서 문제에 접근한 점이 뛰어나다. 〈자료1>과 〈자료2>의 문제점을 명료하게 분석하였고 그에 대한 사례도 적절하다. 그러나 〈자료3>의 해결원리를 적용하여 해결책을 창안하는 부분이 아쉬웠다. '법도' 있는 '변통'의 측면에서 역설적인 해결책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창의적 사고력

 

특급호텔의 드레스코드 논란을 사례로 제시하여 호텔 측과 비판을 가하는 대중의 입장 모두 바라본 점은 칭찬할 만하다. 특급호텔이 한복입장을 금지한 원인을 먼저 분석해야, 그에 대한 해결책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옷'의 본질적인 기능은 무엇인지, '인간'보다 '옷'을 보는 이유는 무엇인지, '입을 권리'와 '입지 않을 권리'는 어디서 나오는지, 호텔도 기업이라고 할 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어떤 측면에서 가해지는지, 한복입장을 금지한 본래의 목적은 무엇인지 등 보다 다각적이고 깊이 있는 사고로 확장시켜 보길 바란다.

 

▲문제해결력

 

외국인 고객들에게 한국의 전통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방법은 이 문제의 해결책이 아니다. 아쉬움이 남는다는 마지막 문장에 아쉬움이 남는다. 우리의 옛것을 고루하고 진부한 것으로 여기는 사회풍토의 문제점도 있을 것이다.

 

▲문장력 및 표현력

 

전반적으로 자신의 논리를 잘 이끌어가고 있으며,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료하게 풀어내는 문장력과 표현력을 갖추고 있다.

 

/ 강수연(전주해성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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