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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가 무섭다"…폭력 없는 교실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 '폭력 없는 학교를 위한 퍼포먼스'…지난 7일 오전 서울 송파구 배명중학교에서 열린 '학교폭력 자정 결의대회'에서 학생들이 학교 폭력을 추방하자는 문구가 담긴 피켓을 들고 묘기를 펼치는 '사인스피닝' 퍼포먼스를 하고나서 무대에서 내려가고 있다. 연합뉴스

1. 학교폭력이란 무엇일까?

 

① 법률적 정의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로 학생 간 폭력.

 

② 법률적 범위 : 상해·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추행, 명예훼손·모욕, 공갈, 정보통신 폭력, 학교 내 성폭력, 재물 손괴 및 집단 따돌림,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

 

③ 일반적 범위 : ㉠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데 폭력을 행사(신체 폭력) ㉡ 언어 폭력 ㉢ 인터넷이나 휴대 전화 문자 폭력 ㉣ 성희롱과 성폭행

 

※교사가 학생을 체벌하는 교사 폭력 등은 학교폭력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학생을 폭행하는 교사폭력은 학교폭력이 아닌 일반 형법이나 민사소송법의 범위에 속한다.

 

 

2.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의 종류를 기록해 봅시다.

 

- 주변에 있는 다른 친구들의 접근과 도움을 막는 행위.

 

- 싫어하는 별명 등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

 

- 악의적인 소문을 퍼뜨리는 행위.

 

- 하고 싶지 않은데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 욕설을 하거나 빈정거리거나 조롱하는 행위.

 

- 휴대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협박·비난·위협하는 행위.

 

-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으로 구타하는 행위.

 

-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 의도적으로 집단 활동에서 따돌리거나 소외시키는 행위.

 

- 원하지 않는 신체적 또는 성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

 

 

3. 정부는 지난 6일 학교폭력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내용을 간추려봅시다.

 

① 학교장 즉시조치권·피해학생 전학안가고 경찰이 보호.

 

② 중학교 체육시간 확대·청소년 게임물 분기별 조사.

 

③ 학급 담임교사가 2명인 복수담임제가 도입.

 

④ 학교장이 가해학생을 즉각 출석 정지.

 

⑤ 학교 내 일진의 존재를 파악하는 '일진지표'가 만들어짐.

 

⑥ 2번 이상 일진 신고가 들어오면 '일진경보'가 작동돼 학교폭력 조사담당자와 상담센터 전문가들이 즉각 투입.

 

⑦ 피해학생에게 전학을 권하는 규정이 사라지고 원하면 경찰의 보호를 받게 됨.

 

⑧ 학교폭력 가해기록은 학교생활기록부에 남김.(학교폭력 관련 징계사항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해 초·중학교는 졸업 후 5년, 고등학교는 10년간 보존)

 

⑨ 입학사정관제 등 대입에서 인성을 측정하는 전형요소 강화.

 

⑩ 학교폭력을 은폐하려다 적발된 학교장과 교원은 중대 비위 수준으로 징계.

 

⑪ 담임교사는 매학기 1회 이상 학생과 1대1 면담을 하고 면담결과를 학부모에게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 등으로 통지.

 

⑫ 대입 자기주도 학습전형 매뉴얼에도 인성분야를 신설해 2013학년도 입시부터 적용한다.

 

⑬ 모든 중학생이 1개 이상의 학교스포츠클럽에 가입토록 한다.

 

⑭ 게임중독 대책으로는 일정시간 후 자동으로 게임이 종료되는 '쿨링오프제'를 도입.

 

⑮ 미성년자 형사처벌 연령을 만 14세에서 만12세로 낮추는 방안은 계속 논의과제.

 

4. 학교폭력근절 7대종합대책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학교폭력에 대한 강력대응조치들도 담고 있지만 큰 틀에서는 처벌보다 예방을, 규제보다 현장의 자율과 책임을 강조한다.

 

-피해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 가해자에 대해서는 엄하게 처벌.

 

 

5. 학교폭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빈 칸에 각자 자신의 의견을 적어보세요.

 

학교폭력은 다.

 

6. 학교폭력근절 신고체계를 일원화했다. 몇 번일까요? 117

 

 

7.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중 실효성에 의문이 가는 것들은?

 

① 교육계 일각에서 도입요구가 있었던 '형사처벌 연령 하향'.

 

② 게임 중독 대책.

 

③ 일부 대책은 서울, 경기, 광주 지역의 학생인권조례와 충돌 가능성도 제기.

 

④ 교과부 정책, 시도 교육청 조례와 일선 학교의 규칙이 충돌할 때 무엇을 우선해야 할지 혼란이 초래될 우려가 제기.

 

⑤'일진경보제'의 개념이 모호하고 실효성이 미지수.

 

⑥복 수담임제가 시행되면 교사들의 부담이 가중될 가능성.

 

⑦ 학생생활기록부에 학교폭력 기록을 남기는 조치의 경우 방법론에서는 반대 입장 많음.

 

 

8. 종합대책을 보고 자신의 견해를 구분해서 써 보세요.

 

 

 

 

 

 

9. 학교폭력 문제의 근본 문제는 무엇일까요?

 

학교폭력 문제가 공부(입시)만을 생각하는 현재 학교문화의 산물.

 

 

10. 학교폭력 문제의 근본 대책은?

 

공부 제일주의가 아니라 활동과 경험에 방점을 찍어 관심 있는 부분에 몰입할 수 있는 학교 환경을 만드는 것. 학교 폭력 관련 대책은 아주 구체적이어야 하며, 가정의 문제와도 연결돼 있어 학교에만 해결을 요구해선 안된다.

 

 

11. 학교폭력대책의 교원단체들의 반응은?

 

-교총 "실효적 정착해야" vs 전교조 "수정보완해야"

 

 

12. 학교폭력을 줄이거나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나름대로 나열해 봅시다.

 

-교실안에 CCTV 설치

 

-교실안에서 학교폭력 교육

 

-법률강화

 

-이메일 상담

 

-상담실 홍보

 

-선생님과 상담

 

-학력향상반 만들기

 

 

생각 펼치기

 

 

1. 학교폭력 발생시 조치 내용은?

 

피해자 및 가해자 상담, 분쟁조정, 피해학생 보호, 가해학생 조치.

 

 

2. 형사책임은?

 

형법 및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소년법에 따른 보호처분.

 

 

3. 민사책임은?

 

가해학생의 책임, 학부모의 책임, 교사 및 학교 등의 책임.

 

 

4. 기존의 학교폭력 대책이 왜 실패했는지 우리들 입장에서 철저히 분석해 보고 논술해 봅시다.

 

 

5. 일진경보제를 한다고 해도 어차피 때리는 애들은 숨어서 다 때리고 맞는 애들은 어디선가 다 맞고 얘기 못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6. 일진과 아닌 아이들을 어떻게 구분할까요?

 

7. 학교폭력 대책이 전반적으로 솔깃하게 바뀐 것 같지만 실효성은 의문이라고 한다. 왜 그렇게 생각들을 할까요?

 

 

8. 셧다운제 등과 관련해서 지금도 부모님 주민등록번호를 쓰고 있다면 어떻게 단속할지 방안을 써 보세요.

 

 

9. 학교폭력을 일으키고도 전학 안 가고 버티는 사람들이 있어 불안하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10. 사고친 아이들의 경우는 강제전학을 시켜 시야에서 사라지게 해야 될까?

 

 

11. 가해 학생을 격리한다면 이들에 대한 대안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대안학교 등에 보내는 방법, 부작용은 학생으로 '낙인' 찍어버리는 낙인효과가 있을 것 같다. 구체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12. 학교폭력으로 신고 될 수 있는 것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① 집단으로 한 학생을 폭행하는 경우

 

② 돈을 빌려달라고 하면서 나중에 갚지 않는 경우

 

③ 친구끼리 강제로 싸우라고 하는 경우

 

④ 체육복 빌려오고 숙제 하라고 하는 경우

 

⑤ 학교에서 힘든 일을 강제로 시키는 경우

 

⑥ 학생에게 겁을 주는 경우

 

⑦ 돈을 모아서 가져오라는 경우

 

⑧ 망보라고 시키는 경우

 

⑨ 집단따돌림을 하는 경우

 

⑩ 감금, 유인, 추행, 명예훼손?모욕

 

 

13. 근래 우리 학교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따돌림 현상이 다른 나라의 사례와 비교할 때 다른 특징을 찾아봅시다.

 

① 집요함이다. 따돌림의 가해학생들이 끈질기게 피해학생을 괴롭히고 소외시킴으로써 결국에는 자살에 이르도록 만들 정도로 매우 강한 집요함을 보인다.

 

② 따돌림의 형태나 수법, 그리고 괴롭히는 언행의 내용이 매우 음습하게 이루어지고, 점차 집단화의 정도가 심화된다. 이처럼 따돌림이 학생들 간에 집단적으로 그리고 은밀히 이루어져 교사가 쉽게 눈치채지 못하게 된다.

 

③ 가해학생들이 별 죄의식 없이 따돌림 행위를 한다. 즉, 따돌림에 동조하고 개입하는 것을 그저 한 번쯤 할 수 있는 장난으로 여긴다.

 

④ 전혀 저항할 힘이 없는 장애아나 지체부자유아를 대상으로 할 정도로 따돌림의 정도가 매우 잔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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