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밀어붙이기식 주 5일 수업제' 반발
주 5일 수업제 전면 도입으로 인해 교사들의 수업량이 과중하게 늘어나면서 부실교육을 야기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학기술부는 일선 교사들의 적극적인 의견 수렴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강행, 교육계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도내 교육계에 따르면 내달부터 도내 초·중·고와 특수학교 762개교 중 752개교에서 주5일 수업제가 시행되는 가운데 교과부가 교사들의 수업부담을 가중시키는 방향으로 초·중등부 시행령이 개정돼 교사들과 학부모들로부터 불만을 사고 있다.
개정안은 주5일 수업제 전면 시행 시 수업일수를 기존 205일 이상에서 190일 이상으로 학교장 재량에 따라 조정토록 했다.
하지만 수업시수는 전면 시행전과 동일해 교사들이 과중한 수업시간으로 인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힘들다는 것.
기존보다 수업일은 줄지만 수업량은 그대로여서, 초과하는 수업량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일일 수업시간을 늘려야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현재 일일 5∼6시간에 그치던 초등학교 수업시간을 7시간 이상까지 해야 한다는 것이 교사들의 주장이다.
뿐만 아니다. 저소득층과 맞벌이 가정의 자녀들을 위해 토요 돌봄교실을 확대하면서 교사들의 부담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토요 돌봄교실을 운영할만한 전문인력이 크게 부족한 상황에서 자칫 교사들이 돌봄교실로 대체 투입될 가능성도 높은 실정.
그런데도 불구, 정부는 교사 등 교육계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 강한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이다.
김정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장은 "사실상 수업일당 수업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교사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이는 수업의 질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도 "교과부가 무리하게 주5일 수업제를 전면 시행함으로써 일선 학교도 혼란을 겪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내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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