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7 01:41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교육 chevron_right 교육일반
일반기사

어떤 관점이든 항상 옳은가?

 

■ 쟁점 자료 분석하기

 

<자료 1>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그 대책'이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고 가정해보자. 이 주제에 대해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입장에 따라 매우 다양한 견해를 보일 것이다.

 

어떤 사람은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비행 청소년 개인의 인성(人性)에서 찾고, 그 책임 또한 개인이 져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반면, 어떤 사람은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가족 간의 불화, 입시 위주의 교육 제도, 청소년에 유해한 사회 환경 등에 있다고 보고, 그 책임을 사회가 져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이러한 예에서 보듯이, 동일한 현상에 대한 견해 차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난다. 즉, 청소년 비행의 원인에 대한 견해는 개인적 차원에서 보느냐 또는 사회 구조적 맥락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이 외에도 사회·문화 현상을 보는 관점은 연구 대상의 범위에 따라 거시적(巨視的) 관점과 미시적(微視的)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거시적 관점은 연구 대상의 전체로 보고, 미시적 관점은 전체를 이루고 있는 단위나 부분을 연구 대상으로 본다.

 

- 고등학교 사회문화/ 이진석 외 4인

 

/ (주)지학사, P17

 

 

<자료 2>

 

백호 임제가 말을 타려 하자 마부가 나서며 아뢨다. "나리 취하셨습니다. 목화(목이 긴 가죽신)와 가죽신(목이 짧은 가죽신)을 짝짝이로 신으셨습니다." 그러자 백호가 꾸짖어 말했다. "길을 가다가 오른쪽에서 보는 사람은 내가 목화를 신었다 할 것이고, 길 왼쪽에서 보는 사람은 내가 가죽신을 신었다고 할 테니, 무슨 상관이 있겠느냐?"

 

'오른쪽에 있는 사람은 목이 긴 목화를 신었다고 할 것이고, 왼쪽에 있는 사람은 목이 짧은 가죽신을 신었다고 할 것이다.' 한편으로 옳지만 옳지 않은 말이기도 합니다. 어느 한 면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인식입니다. 올바른 인식은 한 면만을 보고서 판단하는 경지를 넘어선 지점에 있습니다. 올바른 인식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모두 열어놓고 동시에 조망함으로써 그 일면성을 부정함과 동시에 포괄할 때에야 가능해집니다. 여러 각도에서 보고 인식하며 다각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나의 생각과 주장, 내가 보는 관점과 이론만이 옳다는 단정적 태도는 학문하는 사람이 가장 경계해야 할 태도이기도 합니다.

 

- 청소년을 위한 논어/ 공자, 양성준

 

/ 두리미디어, P238

 

 

<자료 3> 전통적으로 복권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도박이 부도덕한 행위라는 점을 지적한다. 그런데 이러한 반대론은 최근 수십 년 사이에 힘을 많이 잃었다. 부분적으로는 부도덕이라는 의미에 대한 개념이 변화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시민들이 도덕과 부도덕을 법률로 규정하는 것을 과거에 비해 더 꺼리기 때문이기도 하다. 도덕적인 이유로 도박을 반대하는 사람들조차도 단지 비도덕적이기 때문에 도박을 법률로 금지하는 것에는 선뜻 찬성하지 못한다. 도박이 사회 전반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면 말이다.

 

복권 찬성론자들은 언뜻 타당해 보이는 3가지 근거를 제시한다. 첫째, 복권은 세금을 올리지 않고도 중요한 공공서비스에 필요한 정부 수입을 늘리는 손쉬운 방법이다. 세금과 달리 복권은 의무가 아닌 선택의 문제이며 강제적인 것 또한 아니다. 둘째, 복권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오락이다. 셋째, 복권을 파는 판매소들(편의점, 주유소, 슈퍼마켓 등), 복권을 홍보하는 광고회사와 언론 매체들도 정당하게 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정부가 운영하는 복권 사업은 무엇이 문제일까?

 

- 왜 도덕인가?/ 마이클 샌델

 

/한국경제신문, P27-28

 

 

■ 쟁점 논제

 

1. 논술 논제

 

자료 <1>을 바탕으로 자료 <2>의 '백호 임제'의 주장을 비판(批判)하고, 자료 <3>의 두 관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옹호하여 논술하시오.(900자 내외)

 

* 보낼 곳; chyb01@paran.com(01은 숫자)

 

2. 면접 논제

 

정부에서 운영하는 복권 판매 사업 등의 사행 산업은 과연 도덕적으로 정당하지에 대해 반론을 고려하여 말해보시오.(주변 학생들과 6단 논법으로 역할을 나누어 가며 해보세요)

 

 

■ 쟁점 자료 비판적 읽기

 

<자료 1> '청소년 비행의 원인은 여러 가지 시각으로 볼 수 있다.'라고 주장하는 내용이다. 우리가 어떤 개인이나 사회 문제를 바라 볼 수 있는 관점은 서로 다를 수 있다. 이는 사람에 따라 역사, 지역, 인종, 종교, 민족, 나이, 성, 교육 정도, 경험 정도, 정보 습득 정도, 신념, 이념, 가치관, 정체성 등이 모두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연히 청소년 비행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관점도 다를 수밖에 없다.

 

누구나 개인과 사회 문제의 원인은 올바르게 파악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생각하는 관점이 과연 옳은가에 대한 깊은 고찰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 해결에 대한 대안과 목표를 엉뚱하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객관적, 합리적, 비판적, 논리적, 민주적, 개방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이러한 사고의 바탕 위에서 역사적이고 환경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바라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 2> '무엇을 어떻게 보든지 아무런 문제가 없다.'라고 주장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과연 그럴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반론을 충분히 제기할 수 있다. 자신의 주장과 관점이 옳고 다른 사람의 주장과 관점은 그르다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사고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사회 현상은 자연현상과 달라서 절대적이 측면이 지배하지 않는다. 항상 상대적인 측면에서 고려되고 인식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백호 임제의 사고는 몇 가지 측면에서 비판받을 부분이 있다. 첫째, 다양성의 결여다. 모든 부분이 고려되어야지 한 가지 측면만을 절대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둘째, 관용성의 배제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은 필수적인 태도다. 셋째, 권위적인 자세다. 하층 신분이라고 마부의 지적을 배척하는 것은 군자의 도리가 아니다. 넷째, 고정관념과 편견이다. 자신의 지식과 주장만이 옳다는 것은 편협한 사고이기 때문이다.

 

<자료 3> '복권의 판매 정책에 대해서 찬반의 시각이 존재한다.'라고 주장하는 내용이다. 현재의 상황을 보면, 사행 산업의 성장은 괄목할 만하다. 이 같은 사행 산업의 성장은 과연 바람직한가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행 산업의 종류도 엄청나게 증가하였다. 전통적인 화투, 투우, 투견, 투계 등에서부터, 카지노, 경마, 경륜, 경정, 각종 복권 등 그 수가 많기도 하지만, 사이버 도박 등의 음성적인 사행 산업도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양성적, 음성적으로 사행 산업의 천국이다. 사행 산업은 서민들을 유혹하여 삶을 황폐화시킨다. 다른 나라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다. 주로 빈곤층들이 대박을 노리고 한탕주의적 행동에 나선다. 하지만 가정이 파괴되고 경제적으로 더욱 빈곤의 나락으로 떨어진다. 한편 정부는 사행 산업이 서민들의 지원을 위해 필요한 재원 조달 정책이라고 한다. 하지만 빈곤층의 주머니를 털어서 빈곤층을 살린다는 모순이 존재한다.

 

 

■ 쟁점 확대하기

 

1. 거시적 관점

 

가. 선진국과 후진국은 경제, 환경, 자원, 지적재산권 등에서 각각 다른 시각으로 대립한다. WTO 시장의 적용 방법, 지구온난화 원인과 해결방안, 각종 자원의 확보와 판매, 지적 재산권의 공유와 사유 등에서 모두 갈등을 빚고 있다.

 

나. 백인과 흑인의 갈등은 아직도 존재한다. 스펜서의 사회진화론은 우등한 사람은 성공하고, 열등한 사람은 실패한다는 사회학적 이론으로, 백인은 우등하고 흑인을 열등하다는 사고를 심어주어 지금도 이러한 시각이 지속되고 있다.

 

다. 민족을 보는 시각도 다양하다. 게르만 민족은 자신들이 우수하다고 믿고, 유대인에게 참혹한 아픔을 주었다. 이는 자기 중심주의적 사고이며, 우월적 사고다. 이러한 사고는 대립과 갈등 및 전쟁을 가져와 인류에게 엄청난 피해를 준다.

 

라. 종교를 보는 시각도 다양하다. 기독교 원리주의자들과 이슬람교 원리주의자들은 서로 자신들의 종교가 최고라고 주장하면서 충돌한다. 종교는 사랑과 평화를 제일의 가치로 여기는데,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2. 미시적 관점

 

가. 개인의 잘못을 조명하는 시각도 다양하다. 낙인이론, 차별 교제이론, 일탈이론, 아노미이론 등이 그것이다. 각각의 이론의 차이가 있지만, 모든 것을 완벽하게 규명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낙인 이론은 왜 낙인의 원인이 발생하는지 조차도 잘 모른다.

 

나. 인간 상호관계를 보는 관점도 다양하다. 갈등과 경쟁 및 협력 등이 그것이다. 인간에게는 갈등과 경쟁 및 협력의 상호 작용이 함께 상존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각 따로 보는 시각이 있는 것도 현실이다.

 

다. 개인의 범죄에 대해 보는 시각도 다양하다. 개인이 자라온 환경론, 원래 가진 성품이 영향을 미친다는 선악설, 태어난 생년월시가 영향을 미친다는 사주팔자론, 얼굴 등의 신체 구조를 보면 알 수 있다는 시각, 사회에서 습득한다는 등의 주장이 그것이다.

 

라. 개개인이 문화를 보는 시각도 다양하다. 자문화가 우월하다는 자문화중심주의, 모든 문화는 나름의 의미와 가치가 있다는 문화상대주의, 선진 문화가 우월하다는 문화사대주의, 인류 보편적 가치를 훼손하는 문화까지 존중해야 한다는 극단적 문화상대주의가 있다.

 

 

■ 쟁점 기출문제

 

1. 논술 : 서울대, 2011학년도 정시 인문계열 논술

 

[논제 1] 유럽 여러 국가는 저 출산 대책의 하나로 "일과 가정의 양립"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저 출산이 문제가 되고 있는 우리 사회에도 "일과 가정의 양립" 정책이 필요하다고 할 때, 그 이유가 무엇인지 반드시 주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서술하시오.

 

[논제 2] 제시문의 네 가지 자녀 돌봄 정책 유형 가운데 우리 사회는 어떤 유형의 정책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가?

 

2. 면접 : 2011학년도 서강대 면접(일반전형/학교생활우수자 특별전형)

 

[논제 1] 한 국가 내의 '민족적, 문화적 정체성 분열 혹은 갈등'에 저항하는 수단으로서 동화주의, 다문화주의, 배제주의 정책이 가질 수 있는 타당성을 각각 설명하시오.

 

 

■ 개념 정리

 

△ 관점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방향 또는 처지다.

 

 

■ 쟁점 관련 도서

 

(2011. 공자/양성준, 두리미디어)

 

( 2011. 마이클 샌델, 한국경제신문)

 

 

■ 쟁점 관련 영화

 

드레드(2009, 안소니 디브라시)

 

파괴된 사나이(2010, 우민호)

 

 

■ 쟁점 관련 영상

 

지식채널e 영상자료 : 50 눈의 착각, 166 두 개의 기록

 

 

■ 학생 글과 교사 총평

 

논제

 

<자료1> , <자료2> , <자료3> 을 토대로 경찰의 단속은 적절하였는지, <제시문> 의 낙인이론과 연관지어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 (본보 2월 22일자 제시문에 대한 학생글)

 

1.학생글

 

요즘 청소년폭력으로 나라가 떠들썩하다. 학생폭력을 당한 한 중학생의 자살이 인터넷 상으로 퍼지면서 다른 여러 폭력사례가 떠오르며 그 심각성이 대두되었다. 급기야 정부가 대대적인 폭력근절을 위해 여러 해결책을 실시했다. 그 일환으로 최근 경찰이 졸업식 뒤풀이 예방을 위해 경찰단속을 실시했으나 이에 의견이 분분하다. 처벌내용이 꽤 보편적인 행위까지 포함하고 있어 학생폭력의 주범 뿐 아니라 일반 청소년까지 범죄자로 낙인찍힐 우려가 있다. 광범위하고 모호한 일탈의 개념으로 청소년을 잠재적 일탈자로 규정짓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자료1> 과 <자료3> 를 통해 경찰이 알몸 뒤풀이와 같은 선정적인 행위 뿐 만 아니라 밀가루와 달걀을 던지는 것 역시 처벌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졸업식에서 밀가루와 달걀을 던지는 행위는 이미 일종의 졸업식 문화로 정착되었다. 그러나 이를 일탈자의 개념으로 규정하고 처벌한다면 학교 문화의 소멸뿐 아니라 다수의 청소년의 행동에 제약을 가하므로 자유를 억압하게 된다. 이와 함께 졸업식 뒤풀이의 단순 가담자까지도 강력하게 단속한다. 뒤풀이에 참여하는 학생 모두가 학생폭력의 주범은 아니다. 그러나 경찰은 가담자의 행위의 정도와 의도를 떠나 소수를 빌미로 다수를 범죄자로 몰아 처벌한다. 학교 폭력을 근절시키겠다는 본 목적에서 다소 벗어난 기준으로 낙인찍힌 청소년의 미래를 과연 실적 올리기에 혈안이 된 경찰이 책임질지 의문이다. <자료2> 도 경찰이 일진의 기준이 모호하여 일진회 수사 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시사한다. 언론 역시 청소년을 잠재적 범죄자로 확대 해석하여 보도하는 경향이 있다. 신문의 경우 한 학교의 특수한 사건을 대서특필하여 마치 전국의 학교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듯이 보도한다. 이처럼 일부 청소년에 해당하는 문제를 청소년 대다수의 문제로 만드는 보도는 청소년을 잠재적 범죄자로 인식하는 풍토를 조장하여 점점 청소년들의 목을 조일 것이다.

 

이에 자칫하면 해방된 기분에 도가 지나친 행위들을 지도단속으로 미리 예방할 수 있어 좀 더 경건하고 차분하게 졸업식을 취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무거운 분위기를 형성하여 학생들이 범죄자가 된 기분을 준다. 또한 적지 않은 병력을 짧은 시간에 학교에 배치하는 것은 인력 낭비일 뿐더러 진정한 의미의 학교 폭력 근절을 실현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청소년폭력이 실제 심각한 사회문제이며 해결해야 하는 문제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다소 부적절한 기준으로 다수의 청소년을 잠재적 범죄자로 낙인찍는 것은 옳지 못하다. 이런 모호한 기준으로 계속 진행할 때 일탈자로 낙인찍힐 청소년들의 고통과 경찰이 감수해야할 비판들을 헤아려본다면 기존의 일탈개념을 재고하고 좀 더 구체적이고 촌철살인의 대안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실적에 급급한 나머지 허술한 조사로 더 큰 희생을 낳는 일은 없어야 한다.

 

황정희(전주성심여고 2학년)

 

2.교사 총평

 

'사회를 이끌어가는 현상에 대해 비판적 관점과 시각을 가져야'

 

이번 논제는 졸업식 뒤풀이, 일진회 사건에 대해 대부분 학생들까지 낙인 이론처럼 각색하는 현상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펼쳐보라는 문제이다. 제시문은 사회학에서 다루는 일탈 행위 중 낙인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졸업식 뒤풀이나 일진회 문제를 통해 모든 청소년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몰아가는 것은 아닌지 보여주기 위해 제시하였다. [자료1]은 졸업식 뒤풀에 관련된 행위를 범죄자로 인식하여 처벌하는 상황을 제시하였고, [자료2]는 일진회에 대한 정확한 개념도 통계 파악도 없이 학생들간의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을 일진회로 몰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내용을 제시하였고, [자료3]은 졸업식 마당에 배치된 경찰의 모습을 통해 졸업식 문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여주는 사례를 보여 주고 있다. 즉 [자료 1,2,3]에 나타난 현상을 낙인이론의 관점에서 본다면 과연 타당한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술해야 한다.

 

△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력= 제시문에 대한 이해분석을 정확히 해야 한다. 그래야 논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시키고 논점에서 벗어나는 논술을 쓸 수 있다. 실제로 논점에서 벗어난 논술을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다. 청소년들이 졸업식 때 하는 행위가 일탈적 행위로 볼 수 있는 것도 있다. 하지만 단순 가담하는 것까지 단속하는 것을 지나친 통제로 볼 수 있다. 사회학적 범죄 이론인 낙인이론으로 몰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점에서 황정희 학생은 제시문과 논제의 조건을 잘 분석했다.

 

△창의적 사고력(비판력, 참신성)= 갈등과 대립을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는 당사자간의 소통을 해야 한다. 즉 청소년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기성 세대의 입장에서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본 것은 소통의 단절로 볼 수 있다. 상당수의 청소년들은 졸업식 때 경찰이 상주하는 것에 불쾌함을 느낀다고 한다. 청소년의 인권을 침해하는 것이고, 학생들의 건전한 문화를 조성할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한다고 볼 수 있다. 하나의 사회 문제를 해결할 때 단속만이 최상의 방법도 아니고, 오히려 잠재적 범죄자를 양성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논제 요구사항에 맞는 비판적이고 참신한 주장이다.

 

△문제 해결력= 이번 논제는 졸업식 뒤풀이나 일진회 단속에 대해 근원적인 해결방안을 강구하지 못하고 근시안적으로 눈에 보이는 단속만 하고 있는 것에 반대하는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과도한 졸업식 뒤풀이나 청소년 폭력을 유발하는 일진회에 대해 단속하는 것은 좋으나, 모든 학생들을 범죄자 취급해서는 안된다는 것으로 사회적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하였다. 황정희 학생은 일방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언론과 경찰 단속에서 소통의 단절에서 보았고, 오히려 잠재적 범죄자를 만드는 것이라고 반론을 전개하고 있다.

 

△문장력 및 표현력= 황정희 학생은 제시문 분석을 비교적 정확히 파악하였고, 논제의 조건에 따라 논지를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졸업식 뒤풀이나 일진회 단속하는 전지행정적인 단속이 아니라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촉구하고 있다.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을 서론에 제시하고, 사회적 접근 방법이 잘못되었다고 시각에서 제시문을 분석하여 전개하였고, 근원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결론을 맺고 있다. 그러나 단락 구성시 어느 정도 분량을 조정하면 불필요하거나 중복된 내용을 줄일 수 있다. 핵심적인 내용들을 요약하여 글을 쓰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이봉휘(전북과학고 교사)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