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지역 작가 작품 '앱'으로 만난다

부안 휘목미술관 '전북미술의 조망전' DB 토대로

▲ 이상조 作‘산을 향하여’
▲ 조헌 作 ‘nude-토르소’

 

▲ 이주리 作 ‘살다’

 

▲ 이일순 作 ‘여행에서 돌아와’

 

▲ 이문수 作 ‘자유의 노러

 

▲ 이종훈 관장

부안 휘목미술관(관장 이종훈)이 지역 작가들을 망라하는 DB를 토대로 앱을 구축하고, '원 소스 멀티 유즈'(OSMU·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한 응용상품을 개발하는 것) 전시를 시도한다. 국·공립 미술관이 아닌 민간 미술관이 전북의 작가들을 씨줄과 날줄로 엮고 전북을 찾는 관람객들을 위해 처음으로 온라인에서 살펴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값진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이종훈 관장은 "그동안 휘목미술관이 부안에 위치하다 보니 접근성이 낮은 데다, 2년 전 설립자가 세상을 갑자기 뜨시는 바람에 그럴 기회를 더 만들지 못했다"면서 "아무리 의미 있는 전시라 할지라도 일회성에 그칠 공산이 크기 때문에 기초적인 일부터 시작해보자는 취지에서 덤벼든 것"이라고 했다.

 

휘목미술관은 작가 선정을 위한 운영위원회(위원장 송관엽)를 꾸린 뒤 3개월 간 지역의 중진·중견 작가 100여 명을 선별했다. 대표성을 띠고 있거나 오랜 시간 활동해온 서양화·한국화·조각 분야 작가 100여 명을 선정한 미술관은 작가의 대표작을 휘목미술관 기획전시실에 전시하는 '전북 미술의 조망전'을 열고, 작가로부터 작품 설명을 받고 이를 온라인에 올리는 앱을 제작 중이다. 누구라도 앱과 접속하면 관심있는 작가의 대표작과 작품 설명 등을 살펴볼 수 있고, 작가의 홈페이지·카페·블로그·페이스북 등으로 연결 가능하도록 신경 썼다.

 

송관엽 운영위원장은 "이번에 대개 40~50대 작가가 주로 참여하게 되는데, 실제로 카페·블로그·페이스북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아날로그 작가들이 많아 어려움이 많긴 하다"면서 "하지만 카페 운영을 통해 작품을 사고판 경험이 있는 나로서는 작가들이 좀 더 SNS 활용 필요성을 인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작가들의 SNS 활용 필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전북의 지역 미술 활성화를 주제로 한 세미나(5월)를 계획하고 있다.

 

휘목미술관은 올해 전북의 중진 작가들에 초점을 맞췄다면, 내년부터는 원로 작가·젊은 작가들의 DB도 구축해 앱을 더 활성화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전북미술협회 등과도 자료를 공유해 전북 미술인들이 먼저 찾고 알리는 창구로 소통을 넓혀 나가겠다는 복안. 때문에 휘목미술관은 유료 관람료가 있다. 그는 "금액의 문제에 관계없이 공짜로 문화예술을 즐긴다는 개념을 버려야 한다"면서 "유료 관람료로 수익을 챙기기 보다는 젊은 작가들의 유입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다.

 

2007년 건립된 휘목미술관은 총 495㎡ 규모에 상설전시실(갤러리 카페)과 기획전시실 등을 갖춰 기증된 미술품 570여 점으로 상설·테마 전시를 열고 있는 규모 있는 사립 미술관이다. 휘목미술관은 올해 설치작가들에게 공간을 지원하는 '운호 공공미술 레지던스'와 찾아가는 미술관 운영도 추진한다. 미술관의 주된 목표는 마실길과 가까운 운호마을에 위치한 공간의 장점을 극대화시켜 레지던스 작가들의 작품을 활용한 예술마을을 조성하고, 부안에 소외된 지역을 찾아가는 미술관 전시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 휘목미술관 기획·초대전 '전북 미술의 조망전' = 20일 ~ 5월20일 부안군 휘목미술관. 문의 063) 584-5237. 010-9998-8887.

이화정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문화일반전북과 각별…황석영 소설가 ‘금관문화훈장’ 영예

정부李대통령 지지율 63%…지난주보다 6%p 상승[한국갤럽]

사건·사고김제서 작업 중이던 트랙터에 불⋯인명 피해 없어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오지마"…군산대 교직원 58% 이전 반대

정치일반울산 발전소 붕괴 매몰자 1명 사망…다른 1명 사망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