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창작자
'광고창작자'는 '크리에이터'를 다듬은 우리말이다. '크리에이터(creator)'는 광고를 직접 제작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광고 활동을 직업이나 업무로 하는 광고인을 가리켜 이르는 외래어다.
'크리에이터(creator)'에는 '아트디렉터(art director), 디자이너(designer), 카피라이터(copywriter→광고 문안가),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포토그래퍼(photograper)' 등이 모두 포함된다. '크리에이터(creator)'가 '창조자, 창작자, 창설자'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이므로 '광고인'으로 바꾸어 쓰기에는 어감의 차이가 크다.
△ 창조자
영어권에서는 본래 새로운 것을 처음으로 만드는 사람을 가리켜 '크리에이터(creator)'라 한다. 따라서 '크리에이터'는 주로 새로운 광고를 처음으로 만들어 내는 사람을 가리켜 이른다. 광고를 제작하는 '행위'를 가리키는 말은 '크리에이티브(creative)'라고 한다.
광고에서는 다른 광고와 차별되는 독창적인 생각이 매우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광고에서는 '크리에이티버티(creativity→창조성, 창조적임, 독창력, 창조력)', '크리에이티브(creative→창조적인, 독창적인)', '크리에이터(creator→창조자)' 등의 외래어가 많이 쓰이고 있다. 모두 '창조'의 뜻을 포함하는 영어 단어이다.
△ 시장을 움직이는 사람
시장을 움직이는 것은 광고라 할 만큼 광고의 위력이 엄청나다.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광고 가운데서도 유난히 눈에 띄는 광고가 있다. 발상의 전환을 유도하는 광고나 재미있는 광고는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관심은 구매로 이어지기 쉽다. 광고가 상품의 판매량을 좌우하는 것이다.
△ 이렇게 쓰세요
광고창작자는 고객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광고창작자는 자신의 직관을 따라야 한다.
광고창작자는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사람이다. /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