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6 03:04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트레이드마크'보다 '으뜸상징'이 좋아요

△ 으뜸상징

 

'으뜸상징'은 '트레이드마크'를 다듬은 우리말이다. '트레이드마크(trademark)'란 '사람이나 사물을 상징하는 특징 또는 특성'을 가리켜 이르는 외래어다.

 

△ 특징

 

이전에 국립국어원에서는 외래어 '트레이드마크'를 '등록 상표'로 다듬어 일반 국민에게 권장한 바 있다. 이때 '트레이드마크(trademark)'는 '사용자가 자기가 취급하는 상품을 타인의 상품과 식별하기 위해 상품에 사용하는 표지'를 뜻한다는 데 중점을 두어 결정한 것이었다.

 

외국어가 국내에 들어와 쓰이면서 그 의미가 크게 바뀌거나 확대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트레이드마크'도 그런 경우이다.

 

최근 일상 언어생활에서 '트레이드마크'가 새로운 의미로 다시 쓰이기 시작했다. 실제로 영어 사전을 찾아보면, '트레이드마크(trademark)'에는 '등록 상표'라는 뜻 외에 '사람이나 사물을 상징하는 특징 또는 특성'이라는 뜻이 더 있는데, 두 번째 뜻과 관련하여 이 말이 새롭게 쓰이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트레이드마크'를 영어 사전에서 뜻풀이한 그대로 '특성'이나 '특징'으로 바꾸어 쓰기에는 어감의 차이가 크다. 따라서 트레이드마크의 첫 번째 의미는 '등록 상표'로, 두 번째 의미는 '으뜸상징'으로 다듬어 쓰는 것이 좋다.

 

△ 상징물

 

어떤 사람이나 단체의 특징을 나타내는 신체의 일부나 성향 등을 '트레이드마크'라 한다. 예컨대 미국 가수 레이디가가(Stefani Joanne Angelina Germanotta, Lady GaGa)의 트레이드마크는 엄청난 높이의 신발이다. 트레이드마크는 경영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나만의 상징물'이라는 뜻으로 흔히 쓰는 단어이다. 특히 유명인사에게 '트레이드마크'는 강렬한 인상을 주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이때 트레이드마크는 소비자들에게 하나의 낙인처럼 머리 속에 각인될만한 상징물이 된다.

 

△ 이렇게 쓰세요

 

그 배우는 뽀얀 피부가 으뜸상징이다.

 

훈훈한 미소가 그 가수의 으뜸상징이다.

 

그녀는 자신의 으뜸상징인 긴 머리를 짧게 잘라 버렸다. /전주대 교수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오피니언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