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감, 농산어촌학교살리기 등 역점정책 발표 / 학교교육 정상화 핵심과제 정부·정치권에 제안도
추성수기자chss78@
"우리 아이들의 꿈과 학부모들의 희망을 현실로 만드는 '전북교육 희망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은 27일 도교육청 실에서 취임 2주년 맞이 회견을 갖고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후반기 4대 역점 정책을 발표했다.
△ 농산어촌 작은 학교 살리기 △ 공교육 혁신 가속화 △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전북교육 △ 학교현장 지원 강화 등이 그것.
김 교육감에 따르면 먼저 농산어촌 작은학교 살리기를 위해 폐교 위기에 처한 학교를 일정 기간 유지·보호하는 '농산어촌 학교 유지 및 활성화를 위한 특별법'제정을 위해 정치권과 적극 협력한다.
또한, 농산어촌 학교군제를 도입해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농산어촌 자율학교 지정을 통해 취학편의,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 등 교육복지 사업을 우선지원한다.
공교육 혁신 가속화를 위해선 학습 부진 학생과 학교 부적응 학생 등을 조기 진단·치유할 수 있는 학습 결손 조기 예방시스템을 도입하고 인성·창의성 교육 활성화를 위해 독서교육 내실화를 꾀한다.
아울러 혁신 거점학교를 집중 육성해 소규모 학교들로 교육혁신 우수사례가 전파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학부모회, 교직원회, 학생회를 법제화하는 '학교자치조례'제정을 추진해 교육주체들의 자치역량과 책임의식 강화를 도모한다. 또 학부모·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도 확대·운영하는 등 교육공동체의, 참여를 넓힌다.
학교자치조례는 학생인권조례 제정 후 이와 연계해 제정을 추진한다.
학교현장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원 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현재 학교별로 1명인 교무실무사도 향후 2~3명까지 점진적으로 늘린다. 또, 교육사업에 대한 정밀 분석을 통해 불필요한 사업과 난립한 각종 센터를 정비, 단위학교 업무지원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이날 회견에서 김 교육감은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3대 핵심과제를 정부와 정치권에 제안했다.
핵심과제로는 '공교육 투입 정부예산 GDP 6% 수준 확보', '대입 입시제도 개선',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등이다.
재선 도전 여부를 묻는 질문에 김 교육감은 "현재 내 머릿속에 '재선'이란 단어는 없다. 재선을 생각한다면 내 자신의 사욕이 나를 옭아맬 수 있다"고 말했다.
전북교원단체총연합회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 등 교원단체는 김 교육감의 지난 2년간 정책에 대해 청렴 분위기 확산과 인사정책면에서 높은 점수를 주면서도 앞으로 일선 학교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데 힘써주길 주문했다.
소병권 전북교총 대변인은 "청렴 분위기 확산과 보편적 복지 확대면에서 보면 대체적으로 만족스럽다"고 말한 뒤 "하지만 특정 정책(혁신학교·학생인권조례)을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교과부·도의회와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해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동선 전교조 대변인은"김 교육감이 소통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특정 학교의 목소리만 들으려 하는 것 같다"라며 "상대적으로 소외 받고 있는 일반 학교 교사와 학부모들의 의견도 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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