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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절반, 직원 채용 때 '평판조회'한다

채용을 확정하기 전 이전 직장의 상사나 인사부서에 전화해서 '평판조회'를 하는 기업이 절반(51.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판조회 Reference check'란, 경력직 채용을 확정하기 전 전 후보자의 학력, 경력, 직장생활, 도덕성 등에 대해 이전 직장의 상사나 인사부서 등 관련자에게 확인하는 절차를 말한다. 자사에서 기업 인사담당자 418명을 대상으로 '평판조회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절반에 달하는 51.4%가 '직원을 채용할 때 평판조회를 한다'고 답했다. 이러한 답변은 대기업 64.7%로 중소기업 49.6%보다 높았다. '평판조회 방법'은 주로 이전 직장의 상사와 전화통화를 하고, 일부는 이전 직장의 동료와 전화통화를 하거나 개인 SNS나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이전 직장의 상사나 인사담당자와의 전화통화'를 이용한다는 답변이 72.1%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아울러 평판조회를 통해 확인하려는 것으로는 기업의 규모의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다. △대기업은 '상사/동료와의 친화력(대인능력)'이 54.5%로 가장 많았고, △중소기업은 '믿을만한 사람인지' 확인한다는 답변이 복수응답 응답률 50.0%로 가장 많았다. 앞으로 이직을 생각한다면 현재 직장에서의 평판관리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 (주)잡코리아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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