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서거석 전북대 총장이 집무실에서 총장 직선제 폐지와 관련해 소회와 향후 운영 방안을 밝히고 있다. 추성수기자 chss78@ | ||
"높은 산을 하나 넘은 것 같다." 서거석 총장의 첫 말 마디에는 오랜 전투 끝에 오는 치열함과 고단함, 허탈함이 배어 있었다. 그도 그럴것이 총장 직선제는 대학 민주화의 결실이자, 자존심으로 여겨왔다. 하지만 직선제 폐지 여부가 정부 재정지원의 매개로 등장하다 보니 학교를 살려야 한다는 일념으로 폐지에 손을 들게 됐다.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마련한 서 총장을 만나 그간 소회와 향후 운영방안을 들어보았다.
- '총장 선출' 관련 학칙 개정을 최근 마무리하셨습니다. 소회가 남다를 것 같습니다.
△ 대학이 직선제 폐지 여부에 따라 구조개혁 대상이 되느냐, 아니면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느냐 하는 중대한 기로에서 교수님들의 현명한 판단으로 높은 산을 무사히 넘은 것 같습니다. 대학의 장래와 발전을 위해 깊이 고민해주신 교수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지역의 대표대학을 넘어 한국의 명문으로 도약하고 있는 전북대 발전을 관심 있게 지켜봐주시고 성원해주신 도민들께도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 직선제 학칙 개정 과정에서 교수들과 소통을 많이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점이 가장 어려우셨습니까.
△ 소통은 하면 할수록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이번 논의가 여름방학 중에 진행돼 교수님을 직접 뵙고 설명드릴 수가 없었습니다. 또한 직선제가 갖는 상징성은 물론 대학의 자율성 확대 등 그동안 총장 직선제를 통해 이뤄온 긍정적인 측면이 적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직선제 폐지를 주장하고 설득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너무 큰 어려움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투표에서 교수 전체의 93.8%가 참여했습니다. 이는 우리 대학의 미래와 발전에 대한 높은 관심과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오는 2014년 하반기에 차기 총장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관련 학칙의 세부 사항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렇습니다. 학칙 개정은 큰 틀에서 총장 임용후보자를 직선제가 아닌 공모제로 뽑는다는 것을 명시한 것이고, 그 방법이나 구체적인 사항은 따로 정해야 합니다.
현재 계획으로는 올해 안에 이 일을 마무리 지을 예정인데, 이 점은 교수회와 심도 있는 협의를 하고 구성원들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해 전북대에 가장 적합한 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총장 직선제 폐지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총장님의 대학 운영 리더십을 엿볼 수 있었다는 얘기들이 많습니다. 어떤 점에 역점을 두고 대학을 운영하고 계십니까.
△ 저는 대학 운영에 있어서 변화와 소통을 가장 중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종은 강한 종이 아니라 변화하는 종'이라는 다윈의 말처럼 변화는 개인이나 조직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고, 변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구성원과의 소통에 의한 공감대 형성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난 6년 가까운 기간 동안 대학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변화와 조용한 개혁을 지향해왔습니다. 연구, 교육, 학생지도, 취업 지도, 행정서비스 등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를 매일 바꾸고, 매월 바꾸고, 매년 바꾸는 자세로 전북대학교를 운영해왔습니다.
- 최근 전북대의 위상이 매우 높아졌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입니다. 각종 대학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데요.
△ 구성원 모두가 합심해 이뤄낸 결과여서 더욱 자랑스럽습니다. 2006년 취임 당시 2010년까지 국내 TOP10 대학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는데 실제로 영국의 더 타임스와 미국의 톰슨 로이터사가 공동으로 실시한 2010년 세계대학 평가에서 우리대학이 국내에서 8위에 올랐습니다. 이공계 특수 목적대학 2개를 제외하고 종합대학만 놓고 보면 6위에 해당하는 것인데 이는 우리대학이 국내 10위 이내에 확실히 진입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평가라 하겠습니다.
- 총장님께서는 대학 교육이 취업 경쟁력으로 이어지게 하겠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어떤 복안을 가지고 계십니까.
△ 우리대학은 기초가 부족한 학생은 1학년 때 확실하게 지도하여 실력을 쌓도록 하고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이라는 인증을 받아 1학년 때 수학, 물리, 화학 등 전공 기초과목을 확실하게 마스터하지 못하면 2학년에 올라갈 수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기초 교육부터 전공 교육에 이르기까지 습득해야 하기 때문이죠.
또한 호영남 거점 국립대 중에서는 유일하게 5년 연속 교육역량강화사업에 선정돼 국립대 최대 규모로 해외 교환학생을 파견하고, 취업에 필요한 스펙을 쌓을 수 있도록 학년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요즘 들어 지역사회의 발전을 추진하는 견인차로서 대학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북대가 집중하고 있는 연구 분야와 전북도는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세계적인 대학이 있으면 그 지역도 함께 발전하게 돼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미국의 스탠퍼드대학과 실리콘밸리입니다. 우리대학도 전북의 성장동력 산업과 관련된 연구를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우수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여 지역 경제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 넣고 있고, 도내 산업체에서 필요한 고급인력을 공급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역민들께서도 전북대를 관심 있게 지켜봐주시고 적극적으로 성원해주실 때 전북대가 지역을 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명문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