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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진단-격랑 휩싸인 전북교육 ④ 갈등 해소 위한 돌파구 - "金교육감 유연한 자세 필요"

"소신·철학도 좋지만 실익 챙기는 전략을" 교육계 안팎서 지적

김승환 교육감 취임이후 2년동안 전북교육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또 얼마나 발전했는가? 평가는 저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이제는 좀 더 안정적으로 교육행정을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교육계 안팎에서 적잖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및 전북도의회와의 장기적 갈등에 따른 교육공동체 간의 편가르기와 혼란을 이제는 종식하고 폭넓은 소통과 이해를 바탕으로 전북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달라는 주문이다.

 

전주시내 한 고등학교 교장은 "교과부와 도교육청 간에 남발하는 고발, 징계·탄핵 요구 등의 법적 다툼은 너무 감정적으로 맞서는 측면이 있다. 이는 전북교육의 발전을 위해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한다. 이제는 서로 해법을 내놓아야 할 때이다. 교과부는 훈령을 근거로 학폭 학생부 기재를 강요하고, 김 교육감은 법적 논리로 대응하면서 서로의 입장만 내세우고 있는 것이 문제다"라며 "김 교육감이 좀 더 폭넓은 생각을 가지고 여유롭게 생각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전북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도 "도교육청과 교과부·전북도의회 간의 갈등은 전북교육에 아무런 실익이 없다"며 "도교육청은 전북 교육정책의 주관자로서 좀 더 낮고 소통하는 자세로 교육현장의 어려움을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학교폭력 학생부 기재 문제도 교과부와 도교육청 모두 학교폭력을 막고 교육을 발전시키자는데는 이견이 없다"며 "양측은 지금이라도 제기된 소송과 징계 요구를 모두 철회하고 협상 테이블에 나와야 된다"고 말했다.

 

이상휘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학과 교수는 "김 교육감이 좀 더 유연하게 대처했으면 좋겠다"며 "전북 교육계의 수장으로서 무엇이 학생들을 위한 것인지 멀리 내다보는 안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교육전문직 출신의 한 교장은 "똑같은 진보진영이라고 하지만 강원도나 경기도 교육청을 보면 교육감이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하면서도 어느 시점에 이르러서는 교과부와 적절히 타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교육감의 소신과 철학도 중요하지만 보다 큰 테두리에서 실익을 챙기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의 갈등과 반목을 빚고 있는 것이 김 교육감의 잘못 때문만은 아니지만,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교육을 중심에 놓고 적당히 치고 빠지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북 교육계의 수장으로서 학교폭력 학생부 기재, 학생인권조례 등 굵직한 현안들을 교육유관기관의 합리적인 대화와 소통을 통해 슬기롭게 풀어가야 한다는 교육계 안팎의 이 같은 열망에 김 교육감이 응답할 준비가 돼 있는지에 대해 교육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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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명국 psy2351@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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